메이플스토리 최신 직업 티어표 2025년

반응형

요즘 메이플스토리의 메타가 많이 바뀌었죠. 익스스우라는 보스가 출시되면서 ​익스스우의 섬멸모드 패턴 중 하나인 바닥 폭발 이라는 패턴이 있는데​​ 이거와 검은 마법사의 사슬 패턴과 비슷한 ​스우의 작은 사슬 패턴 이러한 패턴들이 주로 나오면서 ​이제는 무적기의 의존도 보다는 ​기동성(텔포) or 단단함(피격시 피해를 덜 받는 직업)​ ​이 필요로 하게 되는 메타가 왔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등장할 림보의 패턴도 만약 이러하다면 메이플의 메타가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결국 점점 바뀌어가는 메이플의 보스 메타에 대해서 단순 DPM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직업이 아니고 반대로 DPM이 낮다고 무조건 안 좋은 직업이 아니며​ 필자가 생각한 현재의 메이플은 현재 메타에 적절한 직업이 정말 좋은 직업이라 생각이 됩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 티어표 2025

❗2025년 4월 17일 본서버 밸런스 패치 이후 반응

직업따라 다르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의 핵심은 👉모든 직업 3분주기 스킬 → 2분주기화 + 시드링이 메인입니다.

 

✅밸패 최고 수혜자: 히어로, 아란, 데슬, 데벤져, 아델, 베메, 나로, 섀도어, 일리움, 바이퍼 등

😥불이익 받은 직업: 블래스터, 키네시스, 루미너스, 은월

 

직업별 유저 의견 종합 요약

전사
- 히어로: 실전 보스 기준 최종뎀 10% 상향 매우 긍정적 반응, but 레블 후딜 개선 요청 있음
- 팔라딘: 소폭 상향 받은것만해도 감지덕지
- 다크나이트: 편의성 개선, 현상유지
- 소울마스터: 최종뎀 8% 상향되었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 아님. 오리진 딜레이, 엘리시온 압축 등 애매해서 불만족, 부정적 반응
- 아란: 라스 스킬 메인화, 2분 주기화 상향, 반응 좋음
- 데몬슬레이어: 루포실 피격뎀 25% → 15% 개이득!, 어웨이크 딜압축 굿!, 스킬이 스택형식으로 바뀌어서 난이도는 상승
- 미하일: 최종 데미지 2% 너프에 대해 어느 정도 수긍하는 분위기
- 카이저: 무적기 캔슬 사라짐, 게이지 수급 쉬워짐, 최종뎀 4%, 프로미 변경으로 무난무난 만족스럽다
- 데몬어벤져: 너프될뻔 하다가 오액마 패치로 최종뎀 0.1% 상승, 루포실 피격뎀 15% 동일 적용
- 제로: 최종뎀 10% 너프, 하지만 딜구조 개선으로 스킬 후딜이 짧아져서 만족스럽다는 평
- 블래스터: dpm표 기준 15퍼 이상 깎인듯
- 아델: 구조개선 및 딜향상, 노빌리티 2분화, 다이크 무적, 맨땅오더까지 굿굿굿
- 핑크빈: -

법사
- 불독: 도퍼 이그나이트 오류 고쳐줬지만 최종뎀 너프
- 썬콜: 편의성 좋아짐, 썬스 시퀸스 말곤 달라진거 없음
- 비숍: 최종뎀 2%정도 상향
- 플레임 위자드: 최종뎀 10% 상향, 돌진기 받음, 딜구조 개선 필요
- 에반: 드브, 잔해 상향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단 반응, 쿨뚝 2초 필수?
- 배틀메이지: 딜쎄짐, 알터 사용 편해짐, 운용난이도 쉬워짐
- 루미너스: 주력기 빛둠세 딜너프, DPM 꼴등
- 키네시스: 최종뎀 10% 너프당함, 하위권 직업 등극
- 일리움: 사냥, 무적기 너프 하지만 BUT! 구조개선으로 플레이 경험 압도적 상향
- 라라: 현상유지, 돌진기 받은건 개이득

궁수
- 보우마스터: 최종뎀 3% 상향, 돌진기 받음
- 신궁: 돌진기, 무적기 추가에 긍정적 반응
- 윈드브레이커: 쿨뚝 강제, 윈드월 가동력 상향으로 생존력 상승
- 와일드헌터: 돌진기 거리증가, 드백 버그 개선, 딜상향은 맞지만 불편한 딜구조 딜부족 등 하위권 탈출 실패
- 메르세데스: 최종뎀 8% 상향, 프리드의 가호 죽어도 스택 유지
- 패스파인더: 디차 개선, 최종뎀 3-4% 너프
- 카인: 최종뎀 5% 상향, 파이탈 사운드 너프, 타격감 노잼됨


도적
- 나이트로드: 12~18% 상향, 2분주기 무적기 추가, 쿨뚝 or 컨티 고민
- 섀도어: 너프로 망한줄 알았지만, 커버트 쉐도우 타수 증발 버그 고쳐져서 보스 클탐 빨라짐
- 나이트워커: 딜너프, 무적기와 돌진기 추가, 딜구조와 데미지 변화로 부정적 평가
- 듀얼블레이드: 딜 상향은 좋으나 전투경험이 불쾌해짐
- 팬텀: 주력기 블랙잭 너프
- 카데나: 테이크다운에 바인드 ON/OFF 기능 추가, 딜 2%와 피격 8% 너프
- 호영: 최종뎀 9% 상향, 돌진기 받음
- 칼리: 딜 소폭 상향, 하지만 30초 극딜로 보스전 피곤

해적
- 메카닉: 최종뎀 5% 상향, 근데 아직도 약함
- 바이퍼: 최종뎀 10% 상향, 보스 클탐 빨라짐
- 캡틴: 최종뎀 6% 상향, 보스 클탐 빨라짐, 돌진기 받음
- 스트라이커: 최종뎀 5% 상향 끝
- 캐논슈터: 미미한 상향
- 엔젤릭버스터: 최종뎀 7% 상향
- 제논: 너프먹었지만 보스클탐 큰 차이 없음, 극딜기 쿨탐이 안맞아서 불편, 돌진기 받음
- 은월: 최종뎀 6% 너프됨, 너프가 체감될정도로 정도가 과하다는 불만
- 아크: 최종뎀 8% 상향, 돌아오는 증오 타수 2배 버그가 고쳐져서 딱히 체감 안됨


메이플 밸패 이후 DPM 순위

카데나가 705 DPM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나이트로드(▲33)와 플레임위자드(▲34)는 큰 상승을 하였고,

은월(▼30)과 키네시스(▼21)는 큰 하락을 했습니다.

순위/직업 DPM 변동
1위 카데나 705 -
2위 에반 701 +4
3위 칼리 673 +4
4위 메르세데스 670 +9
5위 제논 660 -1
6위 데몬어벤져 655 -1
7위 일리움 641 +22
8위 스트라이커 639 +9
9위 섀도어 635 +11
10위 제로 633 -5
11위 나이트로드 633 +33
12위 플레임위자드 630 +34
13위 아델 628 +5
14위 보우마스터 625 +3
15위 나이트워커 621 -1
16위 카인 619 -4
17위 다크나이트 615 -8
18위 바이퍼 610 +19
19위 블래스터 609 -16
20위 불독 607 -10
21위 캡틴 607 +4
22위 호영 604 -8
23위 팬텀 603 +12
24위 히어로 602 +7
25위 배틀메이지 600 +19
26위 윈드브레이커 590 -4
27위 캐논슈터 588 +10
28위 패스파인더 586 +5
29위 키네시스 585 -21
30위 카이저 583 +11
31위 신궁 583 -7
32위 아란 582 +2
33위 엔젤릭버스터 581 +7
34위 라라 580 -13
35위 썬콜 578 -8
36위 데몬슬레이어 573 -22
37위 듀얼블레이드 573 -36
38위 비숍 571 -9
39위 아크 570 -8
40위 팔라딘 567 -15
41위 소울마스터 562 -6
42위 루미너스 560 -15
43위 미하일 559 -18
44위 와일드헌터 556 -3
45위 메카닉 545 -2
46위 은월 542 -30

 

과거 티어표 였던 것 (추후 밸패 업데이트 예정)

티어 직업
S 블래스터
데몬어벤져
제논
카데나
A 제로
에반
은월
다크나이트
칼리
비숍
아크메이지(불,독)
B 키네시스
카인
보우마스터
메르세데스
나이트워커
데몬슬레이어
스트라이커
카이저
C 아크메이지(썬,콜)
팔라딘
윈드브레이커
일리움
신궁
미하일
패스파인더
아델
캡틴
라라
섀도어
D 히어로
배틀메이지
메카닉
팬텀
듀얼블레이드
캐논슈터
아란
엔젤릭버스터
바이퍼
호영
아크
F 플레임위자드
소울마스터
루미너스
나이트로드
와일드헌터

 

S티어

블래스터
- 차지 캔슬과 연계 통한 압도적 DPS로 스펙 대비 뛰어난 보스전 성능, 상위권 화력 지속
- 더킹/스웨이를 활용한 미세 이동으로 패턴 회피하며 딜링 가능, 차지 마스터리로 강력한 생존력
- 건틀렛 리볼버 무기상수 1.7, 높은 최종뎀, 자체 크확 등 탄탄한 기초 스펙
- 카데나와 쌍벽 이루는 초고난도 조작,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스택 관리 필수적
- 더킹/스웨이 강제 이동 제어 어려워 삑사리 위험성 높음
- 다중키 입력 불가능한 키보드, 저사양 PC에서 운용 불가능할 정도로 외부 환경 의존도 높음
- 주먹질 기반 짧은 사거리, 광범위기 부족으로 6차 이전 사냥 능력 현저히 떨어짐
- 벙커 버스터 효과 사라짐, 실린더 게이지 비주얼 버그 등 게임 플레이 방해 요소 다수
- 매물 저렴하지만 희소한 무기가 장점이자 단점, 블래 유저 적어 인식 양극화 심함

 

데몬어벤져
- HP를 주스탯으로 사용하는 특이점 보유, 현재 HP가 낮을수록 데미지 상승하는 프렌지 특성
- 실드 체이싱+엑스큐션만 반복하는 단순한 딜사이클, 상시 30% 피해감소+흡혈로 생존력 좋음
- 200렙 링크 데미지 10%+유니온 보공 5%로 초반 육성 필수 직업
- 29렙 프렌지 시 HP 관리 어렵고 자체 무적기 부재, 패턴 컨트롤 실수 시 위험
- 커맨드가 타직업과 달라 익숙한 유저들에겐 불편한 조작감 (글라이드+더블점프 혼합)
- 좁은 실드 체이싱 인식범위, 짧은 지속시간, 비효율적인 배츠 스웜 등 잔잔한 한계점
-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어빌리티/유니온 의존도 극심해 확보 필수
- HP%/추옵 장비 구하기 어려워 직접제작 필수, 매물 부족

 

제논
- 메이플 최초이자 유일한 도적+해적 하이브리드 직업, STR/DEX/LUK 3스탯 활용
- 메가 스매셔 무적 극딜로 높은 화력과 레디 투 다이 무시 가능한 최상급 극딜 안정성
- 트리플 점프+퀵실버+컴뱃 스위칭+다이아고널 체이스로 5~6단 점프 가능한 우월한 기동성
- 올스탯% 장비 요구하지만 유니온용은 도적/해적 장비 자유 선택 가능해 육성 가성비 좋음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의 높은 퍼뎀으로 초반부터 솔 에르다까지 사냥 효율 뛰어남
- 극딜 준비에 18초 이상 차징 필요, 차징 중 사망 시 처음부터 다시해야 함
- 맵 이동시 차징 증발로 입장 극딜 불가능, 스우/무릉 등에서 큰 단점
- 퍼지롭 저격 등 주력기 딜레이 길고 조작감 뻑뻑한 편
- 6차 의존도 매우 높고, 고유 무기/잠재/추옵 필요해 매물 부족 및 직접 제작 필요

 

카데나
- 웨폰 버라이어티 패시브로 강력한 화력과 104~134%의 높은 크리뎀 보유한 도적
- 스킬 연계/캔슬 통한 빠른 공격속도로 DPS 압도적, 무릉/수로 등에서 강세
- 연계로 슈퍼스탠스, 체비뎀 보호막, 다크사이트 등 다양한 유틸 확보
- 트리플점프와 체인아츠:체이스 등 아크로바틱한 기동성으로 생존력 좋음
- 블래스터급 초고난이도 조작, 스킬 캔슬/논체인아츠 모든 스킬 1회 적중 필수
- 숙련도 따라 딜량 극명하게 차이나며, 스킬 강제이동으로 컨트롤 까다로움
- 5-6차 사냥기 부족해 높은 사냥 피로도, 솔야 개방 전까지 힘듦
- 스토리퀘 필수라 초반 육성이 길고 새비지 터미널 이동제한 존재

 

A티어

제로
- 알파(여)와 베타(남) 두 캐릭터 태그 시스템으로 운용하는 전사, 태그 시 대기 중인 캐릭터 HP 회복
- 크리티컬 바인드(4초)와 쉐도우 레인(4초)으로 최대 40초 바인드 가능한 '연바' 시스템 보유
- 뛰어난 개인 유틸: 더블점프, 버스트 스텝, 무적기, 사망방지, 보호막 다수 보유
- 파티 유틸: 50% 방깍, 디버프 해제, 25% 데미지 증가 버프 제공
- 뻑뻑한 조작감과 공중 태그 불가, 스킬 딜레이 취소 못하는 버스트 스텝 등 높은 숙련도 요구
- 스킬 주기가 각각 달라 타임 홀딩(180초), 쉐도우 레인(300초) 등 빡빡한 평딜 운용 필요
- 검마/카링 등 바인드 면역 보스에선 강점 퇴색, 크리티컬 바인드의 무작위성 단점
- 알파 크뎀, 베타 보공이 높아 투자 효율 낮음
- 무기&보조무기 모두 교불이지만, 잠재능력 공유와 추옵 전승 시스템으로 효율적 강화 가능
- 스토리 퀘스트가 전직업 중 가장 길고 챕터 8까지 필수적으로 깨야 해서 진입장벽 높음

 

에반
- 드래곤 미르와 함께 조작하는 고난이도 시스템, 양쪽 스킬+융합 스킬 운용법 익히면 높은 보스 딜링 능력
- 룬 퍼시스턴스(룬 버프 50% 증가) 링크와 MP 회복 유니온으로 사냥/육성 효율 우수
- 드래곤 마스터 등 다양한 활용 무적기 4개 보유, 상태이상 내성과 노쿨 텔포로 생존력 강함
- 드래곤 스위프트 '돌아와!' 마법사 전용 최종뎀 증가 디버프로 마법사 파티 시너지 좋음
- 보스/사냥/솔로/파티 모든 측면에서 밸런스 잡힌 만능형 육각형 직업
- 에반+미르+융합 스킬 각각 관리하느라 손가락 꼬이기 쉽고, 실수로 잘못된 융합 스킬 사용 빈번
- 투사체 위주 사냥 다수기로 원킬컷 높아 어센틱포스 등 고렙 사냥 효율 떨어짐
- 스킬 미생성 오류, 자동 증발 버그 등 방치된 각종 오류 다수 존재
- 스킬 이펙트가 화려하고 다채롭지만 가시성 방해, 별 마법 추가로 드래곤 마스터 콘셉트 불분명


은월
- 축지, 후방이동, 무적기, 더블점프 등 최상급 기동성과 유틸로 보스 상성 안 타는 만능형 해적
- 생존기 다수 보유: 정령의 화신(키다운 무적), 프리드의 가호(스택형 무적), 구사일생, 환령강신(사망방지), 소혼결계(상태이상 방어)
- 2분 주기 시너지 딜러로 독보적 지위, 80% 크확 디버프로 궁수와 궁합 좋음
- 간단한 평딜 사이클(파쇄철조+귀참), 압축된 극딜(5초), 증발 없는 여우령 사출기
- 파쇄연권 키다운 극딜이 바인드 없인 불안정하고 슈스타/무적 없어 숙련 필요
- 넓은 범위의 사냥기, 로디드 다이스로 사냥/육성 빠른 편
- 전직업 유일 크리뎀 유니온 효과(250렙 6%) 보유, 육성 가치 매우 높음
- 스토리퀘 필수적이라 초반 육성 느리고 미우미우 탈출 불가 제한 있음


다크나이트

- 143% 최종데미지, 162% 다크 레조넌스, 75% 크확, 38% 크뎀, 주력기 방무옵션까지 갖춘 탄탄한 기본 스펙
- 공격마다 HP회복+리인카네이션 부활무적+쿼터모드 헤도 리필로 사망이 거의 불가능한 뛰어난 생존력
- 180초 극딜 후 20초 이하 쿨타임 스킬들만 관리하는 단순한 딜사이클로 초심자도 높은 딜효율 가능
- 다크니스 오라 스택 쌓는데 15~30초 예열 필요, 입장 극딜이나 스택 못쌓는 보스에선 딜 손실
- 더블점프+윗점+돌진 외 이동기 없는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 비홀더 쇼크, 다크 스피어 등 다수 광역기 사용 사냥법과 높은 MP 소모로 사냥 피로도 높음
- 죽어야 발동되는 리인카네이션 무적은 패턴 숙련될수록 활용도 떨어짐
- 스킬 쿨타임/버프지속 의존도 높아 메카닉/메르세데스 육성이 필수적
- 극딜 핵심기 다크 스피어는 초근접 필요, 회복 봉인 상황에선 생존기 효율 급감

 

칼리

- 캔슬과 연계 중심의 기동성이 뛰어난 직업으로 시원한 돌진거리가 특징
- 범위 좋고 저레벨 사냥 쉬워 초반 육성이 빠르고 편한 신규 직업
- 보이드 러쉬는 양날의 검으로 운용 미숙시 오히려 위험한 상황 초래 가능
- 도적인데도 회피율과 내구도가 낮아 고레벨 사냥터에서 생존성 부족한 단점

 

비숍
- 유일무이한 정통 서포터로 데미지/보공/경험치 증가부터 상태이상 무효화까지 제공, 압도적 파티 선호도
- 프레이, 엔젤릭 터치, 피스메이커로 딜링 지원, 홀리 매직쉘, 디스펠, 헤븐즈 도어 등 다양한 생존 유틸
- 텔레포트, 마나 웨이브 등 기동성 좋고 회복기, 상태이상 방지, 가드 판정 등 준수한 생존력
- 기본 크확 75%, 방무 64% 등 기초 스펙 우수해 장비 세팅 수월하고 투자 효율 좋음
- 홀리 심볼로 경험치 증가해 저레벨 육성 유리, 자체 사냥기도 나쁘지 않은 성능
- 파티 서포터 역할로 버프/회복/설치기 관리 필요, 비숍 실수 시 파티 전체 생존 영향 큼
- 벤전스 오브 엔젤 On/Off로 성질 다른 두 스킬 관리해야 하는 복잡한 운용법
- 회복 봉인, 언데드 상태 보스 등에 취약하고 자체 무적기 없어 즉사 패턴 방어 어려움

 

아크메이지(불,독)

- 강력한 도트 딜링과 다양한 설치형 공격으로 제자리 사냥 특화된 평딜형 법사
- 안정적인 5초 주기 사이클과 추적형 공격으로 상위 보스전 실전 딜링 뛰어남
- 높은 생존력과 적 충돌 무시 및 감속 디버프로 특정 보스 패턴 무력화 가능
- 크확/쿨감/버프지속 등 다양한 스펙 필요하고 극딜기 부재로 파티 시너지에 취약

 

B티어

키네시스

- 싸이킥 포인트 기반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딜러로 높은 직업 이해도와 숙련도 필요
- 불릿과 다양한 광역기로 압도적인 사냥 성능 자랑, 트리플 점프와 체공으로 유연한 기동성 보유
- 자체 바인드/무적/슈퍼스탠스/버프해제 등 유용한 유틸리티 다수 보유한 고체급 직업
- PP 소비량이 수급량보다 많고 설치기 위주의 복잡한 보스전이 최대 단점

 

카인
- 포제션과 발현-처형 연계, 카트리지, 게이지 시스템이 결합된 복잡한 운영으로 높은 숙련도 필요
- 판테온, 무적기, 슈퍼스탠스, 쉐도우 스텝으로 생존력과 기동성 뛰어나고 93.44%의 최종뎀으로 기본 스펙 우수
- 모든 5차 스킬이 극딜기로 구성되어 최상위권 극딜 능력 자랑하지만 보호기능 없어 바인드와 해방 의존도 높음
- 맬리스 스톤 게이지 관리, 난해한 딜사이클, 불편한 UI, 피로도 높은 사냥으로 실전과 DPM 괴리가 큰 직업

 

보우마스터
- 메이플 최초 속사기 폭풍의 시 사용하는 정통 속사류 궁수, 2분주기 평딜형
- 폭시꾹+딸깍 스킬시퀀스로 조작 간단, 단조롭지만 쉽고 안정적인 플레이 가능
- 흡혈 화살로 회복력 뛰어나고 이동기 다수로 기동성 좋아 생존력 준수
- 무적기 없고 실루엣 미라주 한계 있어 패턴 회피는 온전히 유저 실력에 좌우됨
- 사냥/보스 모두 무난한 올라운더지만 긴 극딜 시간으로 타직업 시너지 떨어짐
- 높은 크확+애로우 플레터 등 광역기로 사냥 효율 좋음
- 투자 효율 낮지만 기본 성능 괜찮아 무자본으로도 즐길 수 있는 직업

 

메르세데스
- 연계기+속사기 모두 사용하는 전무후무한 하이브리드 궁수, 탄탄한 기본 스펙으로 화력 우수
- 방무 55% 디버프+충돌무시 효과 제공해 최고급 파티 시너지 보유, 거의 모든 보스 상성 좋음
- 체공 메르콥터 기술로 패턴 회피 가능, 워터 실드+로얄 나이츠+프리드 가호 등 생존력 강함
- 250렙 링크 재사용 쿨타임 6% 감소, 15% 경험치 증가로 육성 가치 매우 높음
- 리프 토네이도 공중사용 강제+반동 있는 조작감으로 사냥 피로도 매우 심함
- 11개 이상의 다양한 스킬 조작 필요, 키셋팅 빡빡하고 컨트롤 난이도 높음
- 6차 마스터리 코어 개방해야 스킬 완성되는 구조로 신규 진입장벽 높음
- 이르칼라 키다운 극딜 상태이상 취약, 언페이딩 글로리 컷신 길어 불편
- 오래된 스킬 구성으로 연계 시스템 조잡하고 스킬 간 짜임새 부족

 

나이트워커
- 공격 속도가 빠른 사출기 위주 3분 주기 격수, 쉐도우 모멘텀으로 스로우 스킬 딜레이 390ms까지 감소
- 래피드 이베이젼으로 스킬 딜레이 캔슬 및 후방이동, 윗점+더블점프 연계로 기동성 우수
- 래피드 스로우 중심 3분 주기 극딜, 다양한 스킬 간 시너지 좋고 평딜과 극딜 모두 무난한 성능
- 쉐도우 배트의 전이능력과 쉐도우 바이트로 사냥 능력 뛰어남
- 쉐도우 스피어의 애매한 범위, 떠있는 보스 상대 효율 저하 등 5차 스킬 구조적 한계
- 퀸터플 스로우의 y축 범위 좁아 루시드, 슬라임, 칼로스 등 층이 나눠진 보스에 불리
- 래피드 스로우는 연타 형식으로 키 계속 눌러야 하고, 공중에서만 슈퍼스탠스 적용
- 도미넌트, 사이펀 바이탈리티, 서번트 모두 각자 한계 있어 생존 유틸 빈약한 편

 

데몬슬레이어
- 기본 데미지%, 방무, 최종뎀 등 기초 스펙 준수하고 6차 오리진 포함 극딜 전직업 TOP10 수준
- 글라이딩 체공, 두 개 무적기, 짧은 돌진, 흡혈, 무적 극딜기, 추적 텔포 등 개인 유틸 다양
- 데몬 어웨이크닝+데몬 슬래시 주력기 비중 40~45%이나 딜레이 길고 어웨킹 120초 중 65초 유지 필요
- 자체 체력 소모 시스템+회복 봉인 환경에서 취약, 루인 포스실드 의존도 높음
- 파티 시너지 부재와 독특한 극딜 구조로 파티 격에서 평가 좋지 않음
- 포스 기반 공격 방식(괴물 소환+무기 생성+폭발)으로 컨셉 혼선, 주무기 활용 적음
- 화려하고 세련된 5-6차 스킬 이펙트가 유명하지만 하위 차수 이펙트는 낡은 느낌
- 레전드 출시 이후 직업 개편 없어 2011년 스킬/사운드 다수 보유

 

스트라이커
- 뇌전 스택 쌓아 다양한 스킬 연계가 핵심, 평딜 중심 격투가
- 섬광, 파도, 승천, 뇌성 등 이동기 다수 보유해 기동성 뛰어남
- 기본 능력치(크뎀 45%, 뇌전 방무 45%)가 고르게 좋아 투자효율 준수
- 물몸에 HP 회복 부족, MP 소모량 많아 물약 소비 심함
- 파도 스킬의 캔슬기 활용 등 높은 숙련도 요구, 보스전 집중력 필수
- 육성은 벽력 범위와 데미지로 쉬운 편이지만 6차 스킬 의존도 높음
- 바다와 번개 테마로 바이퍼와 콘셉트 겹침은 아쉬움

 

카이저
- 유용한 개인 유틸(자체 회복, 사망방지, 무적기, 기동성, 텔포 등) 다양하게 보유, 특히 텔포 거리 좌우 400/상하 800로 최고성능
- 조작 간단한 평딜 사이클(페트리파이드+기가슬래셔+윌오브소드), 드래곤 블레이즈+가디언 오브 노바 등 자동 사냥기로 사냥 피로도 낮음
- 파이널 피규레이션 1분 지속에 변신 관리 용이해 버프 타이밍 조절 가능, 패파티 파이널 트랜스로 90% 가동률 가능
- 변신 시 최종뎀 25%+보뎀 19%에 기가슬래셔 공격횟수 2회 증가 등 변신-비변신 간 화력 격차 매우 큼
- 극딜이 아닌 평딜 비중 높은 직업 구조로 숙련되지 않은 보스나 가엔슬 등 일부 파티 격에 불리
- 노후된 스킬 구성, 실전에서 사용 불가능한 커맨드 시스템, 버려진 하위 스킬 등 5-6차 의존도 높음
- 윙비트, 소드 스트라이크, 가디언 오브 노바 등 다수 오류 보유, 업데이트 거의 없어 점점 악화
- 변신 시 코디 제약, 무기 외형 고정 등 캐릭터 개성 표현 어려운 구조

 

더보기

추후 업데이트 예정

아란
- 동양풍 폴암 전사로 트리플 점프, 컴뱃 스탭, 파이널 차지, 스매시 스윙 등 다양한 이동기로 뛰어난 기동성 보유
- 압축된 극딜 구조와 마하의 가호 무적기, 헌터즈 타겟팅 무적으로 안정적인 딜링 가능
- 비욘더+브랜디시 마하 중심의 단순한 평딜 구조로 초심자도 쉽게 운용 가능
- 키씹힘 현상으로 비욘더 키다운 끊기면 경직되는 뻑뻑한 조작감, 패턴 회피 시 불리
- 공용 스킬(솔 야누스 등) 데미지가 낮아 원킬컷 높고 사냥 효율 떨어짐
- 전사 직업인데도 MP 소모량 큰 편 (하이퍼 부스트 엔드 500, 부스트 엔드-아드레날린 1000)
- 초심자에겐 높은 저점으로 안정적이지만 숙련자 환경에선 절대적 체급 한계로 고점 낮음
- 파이널 토스 커맨드 사용이 필수적이고 2회만 사용 가능해 진입장벽 있음

듀얼블레이드
- 이도류 도적 직업으로 트리플 점프+블레이드 어센션+플라잉 어썰터+토네이도 스핀 조합으로 최대 7단 이동 가능
- 무적기 두 개, 더미 이펙트, 바이탈 스틸 흡혈, 다크 사이트 등 생존 유틸 풍부
- 카르마 퓨리, 블레이드 토네이도, 블레이드 퓨리 등 넓은 범위 스킬로 5차 이후 사냥 능력 우수
- 블레이드(보조무기) 강화 필요로 고비용, 주무기+보조무기 공격력이 파티션 구조로 낮은 투자 효율
- 전직업 유일 자체 방무 없고 오리진 스킬 포함 6차 스킬들도 방무 없어 치명적인 약점
- 앱솔/아케인 등 22성 이상 장비에서 공격력 효율 매우 저조
- 블토카퓨 등 준극딜 핵심기 쿨타임 맞추려면 2초 쿨감뚝 필수적
- 저스펙에선 괜찮지만 고스펙으로 갈수록 동스펙 대비 낮은 화력, 높은 투자에 비해 낮은 리턴
- 90초 블레이드 스톰, 60초 아수라 등 준극딜 비중 높아 극딜 주기 맞추는 파티에서 불리

일리움
- 크리스탈 게이트 활용한 제자리 사냥 우수, 복합 타격으로 원킬컷 높아도 원젠 효율 좋음
- 크리스탈 위치에 따라 사거리 확장되는 자벨린, 글로리 윙 체공 시 전직업 최고의 기동성
- 3개 무적기(에테리얼 폼, 롱기누스 존, 프라이멀 프로텍션) 보유, 특히 파티 전체 무적 덕에 선호도 높음
- 하모니게이지 채우기+설치기 관리 등 까다로운 딜 사이클, 많은 스킬 조건 신경써야 함
- 자벨린-오브 연계 시 선입력 취소 불가능해 540~900ms 딜레이 발생, 패턴 회피 어려움
- 평딜 중단 시 게이지 수급 안돼 글로리 윙 발동 시기 밀리는 불안정한 구조
- 6차 마스터리 코어 의존도 높아 초중반 육성 단계에선 불리
- 고유 무기 사용에 인구 적어 매물 부족, 특히 보조무기는 거의 직작 필수
- 크리스탈 움직임 정교하지 않고 후딜 길어 조작감 불편, 텔레포트 호불호 갈림
- 스토리 퀘스트 필수라 초기 육성 불리, 자석펫 없이 메소 수급 어려움

팔라딘
- 홀리 차지 10%, 블레싱 아머 25%, 그크 50% 피해감소와 새크로생티티 무적 등 메이플 최강 생존력
- 그랜드 크로스 4초 압축 극딜, 100% 방무+확정 크리, 시드링과 180초 쿨 맞물려 안정적 화력
- 자체 방무 50%(노블 디맨드), 추가 크확, 벞지/쿨감 의존도 낮아 옵션 부담 적고 투자 효율 좋음
- 홀리 유니티로 파티원 최종댐 공유 및 무적 제공, 가드 스피릿으로 사망 동료 부활까지 시너지 다양
- 단순한 조작과 넓은 광역기(디바인 스티그마, 블해, 생츄어리 등)로 사냥 피로도 낮음
- 기본 더블점프와 돌진만 있는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 솔로플레이 시 홀리 유니티 블래스트 복제 효과 없어 파티 기준 성능 반감
- 평딜 부족해 극딜 의존도 높아 솔로 컨텐츠에서 불리한 구조
- 단조로운 샛노란 이펙트와 매력 없는 스킬 사운드로 플레이 경험 심심함

히어로
- 레이징 블로우 하나로 모든 컨텐츠 대응 가능한 간단한 운용법, 낮은 조작 피로도
- 웨폰 마스터리+어콤+인레이지로 최종데미지 202.5% 자랑, 최고 수준의 스탯 공격력
- 낮은 보총뎀(20~25%)으로 보공 등 투자 효율 좋고 공용 스킬 성능 뛰어남
- 콤보 데스폴트, 블리츠 실드 등 무적기 가지고 있으나 체력 비례 데미지엔 취약
-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더블점프 단축키 불가와 작은 점프력
- 레블, 오라블, 발할라, 소오버 등 주력 스킬들의 액션 딜레이 길고 경직 심함
- 고정형 퓨리어스 엣지, 근접 시 콤보 인스팅트 일부 미적중, 스피컬 컷신 긴 시간 등 딜 누수 다수
- 설정은 검술사지만 추천 무기는 도끼, '검과 하나가 되어' 외치며 도끼 휘두르는 괴리


라라
- 용맥 분출+정기뿌리기 활용한 단순한 운용으로도 3분 주기 압축 극딜 가능한 초보자 친화 직업
- 기본 최종뎀 97.98%로 탄탄한 기초 스펙, 투사체 추적으로 안정적 공격, 공용스킬 효율 좋음
- 발현:강줄기 덕분에 한손 사냥/뇌빼기 가능, 사냥 피로도 매우 낮고 HP/MP 자동회복으로 물약 불필요
- 용맥 생성 위치/종류/개수가 무작위라 원하는 용맥 찾기 위한 변환/자유로운 용맥 활용 필수
- 정기뿌리기의 긴 딜레이, 땅에 붙어야 하는 윗점, 부자연스러운 용맥 텔포 등 뻣뻑한 조작감
- 용맥 읽기 패시브 투명도 적용 안돼 보스/패턴 시인성 저하, 서버 상태에 따라 용맥 생성 지연
- 자유로운 용맥 서버상태에 따라 지연되면 준극딜 타이밍 놓치거나 패턴 맞기 쉬움
- 아름드리 나무 등 유틸 활용도 낮고 용도 오해하기 쉬운 복잡한 스킬 구조

미하일
- 로얄 가드로 66.67% 무적 가동, 쿨감+재사용 기준 80% 도달해 '12개월 중 8개월이 봄'이란 평가
- 소울 링크, 로 아이아스, 라이트 오브 커리지 등 파티원 생존력 보완 기능 다수 보유
- 인스톨 실드로 3개층 커버 가능하고 로얄 가드, 클라우 솔라스, 데들리 차지 등 고퍼뎀 광역기로 사냥 원킬컷 낮음
- 로얄 가드 타이밍 0.24~0.5초 바운스 타이밍 맞춰야 하는 고난이도 보스 운용, 실패 시 제자리 경직
- 생존력 위주 파티 시너지로 맞으면 안되는 패턴 많은 상위 보스에선 시너지 활용도 급감
- 어수룩한 설치기 위치 선정으로 보스 이동 시 인스톨 실드 활용 어려움
- 내성 100 링크, HP 고정값 유니온 등 육성 부가가치 낮고 스토리 퀘스트 필수
- 과거의 부정적 인식과 생존 유틸 > 딜량 구조 때문에 고스펙 파티일수록 입지 좁아짐

섀도어
- 유저 창작 액션 딜레이 캔슬 운용 필수적인 세미 시너지 딜러, 전직업 유일 메획 패시브(그리드) 보유
- 베일+얼다사+연막탄 조합으로 84초 다크사이트 유지 가능, 분쇄 VI로 추가 6초씩 다크사이트 부여
- 트리플 점프, 텔레포트, 추적기 2개 등 기동력 최상위권, 낮은 윗점 높이는 조건부 이동 마스터 필요
- 지속딜 구조로 무릉도장, 지하수로, 펀치킹 등 꾸준한 딜링 콘텐츠에서 강세
- 45~90초 극딜주기 분산으로 리레링 등 시드링 효율 떨어지는 '갉아먹기식' 극딜 구조
- 암살-메익 컨트롤 필수로 손가락/손목 피로도 높고 타이밍 어긋나면 액션 딜레이 발생
- 다크사이트 유지 위한 연막탄/베일 등 설치기 활용 중 기동성 제약, 위치 선정 실패 시 화력 감소
- 절개 사용 시 적 후방 이동으로 설치기/시드링 영역 이탈 위험, 보스별 후방 판정 다름

신궁
- 피어싱 710px, 스나이핑 730px, 차지드 애로우 1300px+ 사거리로 패턴 범위 밖 안전 딜링 가능
- 애로우 일루전 어그로 분산 활용해 긴 사거리 이점 극대화, 보스전 생존성 및 딜효율 상승
- 스플릿 애로우+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2분 주기 극딜, 게이지/스택 없는 단순 조작
- 전체 딜량 중 72초 스플릿 애로우 의존도 과도하게 높아 지속 타격 놓치면 대폭 딜 감소
- 스나이핑, 리피팅 등 주력기 액션 딜레이 길고 볼트 플로우 외 이동기 없어 기동성 취약
- 무적기인 트루 스나이핑은 극딜기로 주로 활용되고 회복기 전무, 내성 20으로 생존력 낮음
- 피어싱 Y축 범위 좁아 사냥 시 인핸스 피어싱 등 보조 스킬 활용 필요
- '전통의 약캐', '팔불신' 등 부정적 인식이 강하나 리마스터 이후 실제론 준수한 성능

아크
- 압축된 극딜(13초 내 전체 60%)과 스펙터 상태 뛰어난 화력, 파티원 공격력/크확/데미지/보공/방무/최종뎀 시너지
- 체스앰프로 모든 파티원에게 강력한 버프 공유, 2분 주기 파티 핵심 구성원으로 높은 선호도
- 윗점+부유, 충동/본능, 미스틱/인스팅트 리프 등 다양한 이동 스킬로 유연한 기동성 보유
- 바인드, 무적기 2개(키다운형+고정형), 45초 슈스탠스 등 생존 유틸 다양
- 레프-스펙터 변신 격차 큼, 레프 상태 평딜 매우 빈약하고 스펙터 의존도 높음
- 구슬 적용/부딪힘 지연, 스펠 버프 갱신 번거로움, 시너지 적용 복잡 등 구조적 문제
- 마지막 공격 비중 높은 극딜 스킬들 안전장치 부족해 상태이상/이동/사망 시 극딜 날림
- HP 코스트 지불 스킬 다수로 내구도 낮고 회복 봉인 환경에서 취약
- 스토리 필수 진행으로 육성 지연, 변신 시 스펙터 고정 모습으로 코디 제약 심함

아크메이지(썬,콜)
- 13초 바인드+방깎+무적 프리징 브레스, 30초 상태이상 면역 엘리멘탈 어댑팅 등 다양한 유틸 보유
- 빙결 감속으로 보스 대처력 약화시키는 효과, 검은 마법사 '슬격' 역할 가능해 높은 수요
- 인피니티로 높은 최종뎀, 강력한 데미지 보정으로 스펙 대비 스공 우수, 공용 스킬 효율 좋음
- 체인 라이트닝 낮은 원킬컷으로 저스펙에서도 좋은 사냥 효율, 6차 이후 프로즌 오브+솔야누스 시너지
- 소환수 형태 지속딜링으로 단순한 보스 딜링 구조, 관리 편의성 좋음
- 방무/크확 등 기본 스펙 부족해 어빌리티, 유니온, 잠재능력 의존도 높은 진입장벽
- 데미지 200% 가까이 과한 보정으로 일반적인 2보공 1마력 잠재 효율 떨어짐
- 체인 라이트닝 무작위 전이로 사냥 경로 예측 불가, 전이 끊김 시 처치량 감소

엔젤릭버스터
- 넓은 범위 프라이멀 로어+자동 사출기 소울시커 조합으로 최상급 사냥 능력, 로디드 다이스 30% 추가 경험치로 빠른 성장
- 화면 전체 공격 스포트라이트, 낮은 스펙에도 원킬컷 보장하는 트리니티로 사냥 효율과 육성 피로도 최상급
- 10초 무적 에너지 버스트, 2초 무적 소울 레조넌스, 뎀감+슈스탠스 트리니티 퓨전 등 뛰어난 생존 유틸
- 45% 데미지 증가 링크 스킬, 스택 관리/연계 없는 단순한 딜사이클로 초심자 친화적
- 5차 이하 스킬에 데미지 집중돼 6차 전 구간에서 저스펙 대비 압도적 성능
- 2분+1분 주기 구조에서 1분 준극딜 비중 높아 바인드 없는 준극딜 넣기 어려운 파티 환경에서 불리
- 마스터리 코어 강화 효율 낮아 헥사 강화 후 하드 세렌 이상 고스펙 구간에서 성능 급락
- 트리플 점프, 핑크 스커드 등 횡단형 이동기는 좋으나 긴급 회피용 미세 이동기 부족
- 소울 시커 등 실시간 피격 판정 사출기 의존도 높아 보스 무적/이동 시 딜로스 발생
- 여성 고정 캐릭터, 교환 불가 보조무기, 부족한 해적 덱스템 매물 등 진입 제약 다수

바이퍼
- 서펜트 스크류+피스트 인레이지 중심 단순 조작법, 높은 가동률 디펜스 폼으로 유연한 생존력
- 에너지 오브(라이트닝 폼) 3연속+하울링 피스트로 60만% 이상 압축 극딜, 평딜도 준수한 밸런스
- 어드밴스드 대시, 더블 점프, 6방향 퓨리어스 차지, 라이트닝 폼 고속이동 등 뛰어난 기동성
- 온오프 스크류로 사냥 피로도 낮고 아케인리버까지 낮은 원킬컷, 세르니움 이후 훅 봄버 필요
- 극딜기(라이트닝 폼, 하울링 피스트)에 몰린 무적으로 극딜과 생존 중 선택 강요
- 서펜트 스크류 짧은 사거리로 보스 근접 용이도에 따라 화력 편차 심함
- 상황 활용이 까다로운 씨 서펜트 버스트, 육성 후반 비중 급감
- 수룡 서펜트 일관 콘셉트로 리마스터 후 스킬 이펙트 통일성과 타격감 향상

윈드브레이커
- 윈드워크 이동기는 선후딜 적고 거리 길며 체공+거스트 쉬프트 연계 가능한 탁월한 기동성
- 최대 50% 가동률 윈드 월로 패턴 상쇄, 에메랄드 플라워 더미로 보스 주의 분산하는 뛰어난 생존력
- 핀포인트 피어싱, 에메랄드 플라워 등 지속시간 길고 스톰 윔만 관리하는 단순한 극딜 사이클
- 광범위 윔 사출+다수 설치기로 솔 야누스 없이도 준수한 사냥 능력
- 하울링 게일, 팔랑크스의 AI 추적 오작동으로 발판 이탈, 루시드 등 맵 구조 보스에 치명적 약점
- 피해 상쇄만 가능한 윈드 월은 즉사급 공격, 상태이상, 보스 기믹에 무력한 한계
- 볼텍스 스피어는 전진형 스킬이라 보스 이동 시 딜 다수 증발, 사출 윔 포함해도 화력 낮음
- 시너지 없는 퓨어 딜러+부실한 극딜+어그로 분산된 에메랄드 플라워로 파티 플레이 선호도 낮음
- 오리진 스킬 정령의 기운은 보스 우선 타격 없어 잡몹 소환 보스에서 딜로스 심각

캡틴
- 높은 크확과 낮은 데미지/보공으로 장비 투자 효율 좋고 저스펙에서도 쾌적한 성장 환경
- 180/90/45초 체계적인 극딜 주기, 압축된 즉발형 스킬로 안정적 극딜 가능
- 활공(윙즈), 후방이동(백스텝 샷), 30초 무적(데드아이), 상태이상 방지(서먼 크루) 등 탁월한 생존력
- 2,596% 퍼뎀 퍼실레이드로 원킬컷 낮고 세르니움 이후 사냥에서도 효율적
- 전체 스킬 후딜 길고 애매한 타격 범위(노틸러스 하단 위주, 봄/어썰트 하단 부재, 트리거 범위 불안정)
- 추적 기능 없는 소환수 배틀쉽 봄버/사인 오브 봄버 딜 비중 높아 보스 이동 시 재설치 번거로움
- 메이플 유일 총기 사용 캐릭터로 화약 느낌 살린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스킬 이펙트
- 인구수 적어 무기/방어구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나 매물 자체가 부족한 양면성
- 모험가 해적 유일 DEX 직업으로 자유전직 시 추가 투자 필요한 불편함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