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최신 직업 티어표 2025년
- PC게임정보 / 메이플스토리
- 2025. 4. 21.

요즘 메이플스토리의 메타가 많이 바뀌었죠. 익스스우라는 보스가 출시되면서 익스스우의 섬멸모드 패턴 중 하나인 바닥 폭발 이라는 패턴이 있는데 이거와 검은 마법사의 사슬 패턴과 비슷한 스우의 작은 사슬 패턴 이러한 패턴들이 주로 나오면서 이제는 무적기의 의존도 보다는 기동성(텔포) or 단단함(피격시 피해를 덜 받는 직업) 이 필요로 하게 되는 메타가 왔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등장할 림보의 패턴도 만약 이러하다면 메이플의 메타가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결국 점점 바뀌어가는 메이플의 보스 메타에 대해서 단순 DPM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직업이 아니고 반대로 DPM이 낮다고 무조건 안 좋은 직업이 아니며 필자가 생각한 현재의 메이플은 현재 메타에 적절한 직업이 정말 좋은 직업이라 생각이 됩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 티어표 2025
❗2025년 4월 17일 본서버 밸런스 패치 이후 반응
직업따라 다르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의 핵심은 👉모든 직업 3분주기 스킬 → 2분주기화 + 시드링이 메인입니다.
✅밸패 최고 수혜자: 히어로, 아란, 데슬, 데벤져, 아델, 베메, 나로, 섀도어, 일리움, 바이퍼 등
😥불이익 받은 직업: 블래스터, 키네시스, 루미너스, 은월
직업별 유저 의견 종합 요약
전사
- 히어로: 실전 보스 기준 최종뎀 10% 상향 매우 긍정적 반응, but 레블 후딜 개선 요청 있음
- 팔라딘: 소폭 상향 받은것만해도 감지덕지
- 다크나이트: 편의성 개선, 현상유지
- 소울마스터: 최종뎀 8% 상향되었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 아님. 오리진 딜레이, 엘리시온 압축 등 애매해서 불만족, 부정적 반응
- 아란: 라스 스킬 메인화, 2분 주기화 상향, 반응 좋음
- 데몬슬레이어: 루포실 피격뎀 25% → 15% 개이득!, 어웨이크 딜압축 굿!, 스킬이 스택형식으로 바뀌어서 난이도는 상승
- 미하일: 최종 데미지 2% 너프에 대해 어느 정도 수긍하는 분위기
- 카이저: 무적기 캔슬 사라짐, 게이지 수급 쉬워짐, 최종뎀 4%, 프로미 변경으로 무난무난 만족스럽다
- 데몬어벤져: 너프될뻔 하다가 오액마 패치로 최종뎀 0.1% 상승, 루포실 피격뎀 15% 동일 적용
- 제로: 최종뎀 10% 너프, 하지만 딜구조 개선으로 스킬 후딜이 짧아져서 만족스럽다는 평
- 블래스터: dpm표 기준 15퍼 이상 깎인듯
- 아델: 구조개선 및 딜향상, 노빌리티 2분화, 다이크 무적, 맨땅오더까지 굿굿굿
- 핑크빈: -
법사
- 불독: 도퍼 이그나이트 오류 고쳐줬지만 최종뎀 너프
- 썬콜: 편의성 좋아짐, 썬스 시퀸스 말곤 달라진거 없음
- 비숍: 최종뎀 2%정도 상향
- 플레임 위자드: 최종뎀 10% 상향, 돌진기 받음, 딜구조 개선 필요
- 에반: 드브, 잔해 상향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단 반응, 쿨뚝 2초 필수?
- 배틀메이지: 딜쎄짐, 알터 사용 편해짐, 운용난이도 쉬워짐
- 루미너스: 주력기 빛둠세 딜너프, DPM 꼴등
- 키네시스: 최종뎀 10% 너프당함, 하위권 직업 등극
- 일리움: 사냥, 무적기 너프 하지만 BUT! 구조개선으로 플레이 경험 압도적 상향
- 라라: 현상유지, 돌진기 받은건 개이득
궁수
- 보우마스터: 최종뎀 3% 상향, 돌진기 받음
- 신궁: 돌진기, 무적기 추가에 긍정적 반응
- 윈드브레이커: 쿨뚝 강제, 윈드월 가동력 상향으로 생존력 상승
- 와일드헌터: 돌진기 거리증가, 드백 버그 개선, 딜상향은 맞지만 불편한 딜구조 딜부족 등 하위권 탈출 실패
- 메르세데스: 최종뎀 8% 상향, 프리드의 가호 죽어도 스택 유지
- 패스파인더: 디차 개선, 최종뎀 3-4% 너프
- 카인: 최종뎀 5% 상향, 파이탈 사운드 너프, 타격감 노잼됨
도적
- 나이트로드: 12~18% 상향, 2분주기 무적기 추가, 쿨뚝 or 컨티 고민
- 섀도어: 너프로 망한줄 알았지만, 커버트 쉐도우 타수 증발 버그 고쳐져서 보스 클탐 빨라짐
- 나이트워커: 딜너프, 무적기와 돌진기 추가, 딜구조와 데미지 변화로 부정적 평가
- 듀얼블레이드: 딜 상향은 좋으나 전투경험이 불쾌해짐
- 팬텀: 주력기 블랙잭 너프
- 카데나: 테이크다운에 바인드 ON/OFF 기능 추가, 딜 2%와 피격 8% 너프
- 호영: 최종뎀 9% 상향, 돌진기 받음
- 칼리: 딜 소폭 상향, 하지만 30초 극딜로 보스전 피곤
해적
- 메카닉: 최종뎀 5% 상향, 근데 아직도 약함
- 바이퍼: 최종뎀 10% 상향, 보스 클탐 빨라짐
- 캡틴: 최종뎀 6% 상향, 보스 클탐 빨라짐, 돌진기 받음
- 스트라이커: 최종뎀 5% 상향 끝
- 캐논슈터: 미미한 상향
- 엔젤릭버스터: 최종뎀 7% 상향
- 제논: 너프먹었지만 보스클탐 큰 차이 없음, 극딜기 쿨탐이 안맞아서 불편, 돌진기 받음
- 은월: 최종뎀 6% 너프됨, 너프가 체감될정도로 정도가 과하다는 불만
- 아크: 최종뎀 8% 상향, 돌아오는 증오 타수 2배 버그가 고쳐져서 딱히 체감 안됨
메이플 밸패 이후 DPM 순위
카데나가 705 DPM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나이트로드(▲33)와 플레임위자드(▲34)는 큰 상승을 하였고,
은월(▼30)과 키네시스(▼21)는 큰 하락을 했습니다.
순위/직업 | DPM | 변동 |
1위 카데나 | 705 | - |
2위 에반 | 701 | +4 |
3위 칼리 | 673 | +4 |
4위 메르세데스 | 670 | +9 |
5위 제논 | 660 | -1 |
6위 데몬어벤져 | 655 | -1 |
7위 일리움 | 641 | +22 |
8위 스트라이커 | 639 | +9 |
9위 섀도어 | 635 | +11 |
10위 제로 | 633 | -5 |
11위 나이트로드 | 633 | +33 |
12위 플레임위자드 | 630 | +34 |
13위 아델 | 628 | +5 |
14위 보우마스터 | 625 | +3 |
15위 나이트워커 | 621 | -1 |
16위 카인 | 619 | -4 |
17위 다크나이트 | 615 | -8 |
18위 바이퍼 | 610 | +19 |
19위 블래스터 | 609 | -16 |
20위 불독 | 607 | -10 |
21위 캡틴 | 607 | +4 |
22위 호영 | 604 | -8 |
23위 팬텀 | 603 | +12 |
24위 히어로 | 602 | +7 |
25위 배틀메이지 | 600 | +19 |
26위 윈드브레이커 | 590 | -4 |
27위 캐논슈터 | 588 | +10 |
28위 패스파인더 | 586 | +5 |
29위 키네시스 | 585 | -21 |
30위 카이저 | 583 | +11 |
31위 신궁 | 583 | -7 |
32위 아란 | 582 | +2 |
33위 엔젤릭버스터 | 581 | +7 |
34위 라라 | 580 | -13 |
35위 썬콜 | 578 | -8 |
36위 데몬슬레이어 | 573 | -22 |
37위 듀얼블레이드 | 573 | -36 |
38위 비숍 | 571 | -9 |
39위 아크 | 570 | -8 |
40위 팔라딘 | 567 | -15 |
41위 소울마스터 | 562 | -6 |
42위 루미너스 | 560 | -15 |
43위 미하일 | 559 | -18 |
44위 와일드헌터 | 556 | -3 |
45위 메카닉 | 545 | -2 |
46위 은월 | 542 | -30 |
과거 티어표 였던 것 (추후 밸패 업데이트 예정)
티어 | 직업 |
S | 블래스터 데몬어벤져 제논 카데나 |
A | 제로 에반 은월 다크나이트 칼리 비숍 아크메이지(불,독) |
B | 키네시스 카인 보우마스터 메르세데스 나이트워커 데몬슬레이어 스트라이커 카이저 |
C | 아크메이지(썬,콜) 팔라딘 윈드브레이커 일리움 신궁 미하일 패스파인더 아델 캡틴 라라 섀도어 |
D | 히어로 배틀메이지 메카닉 팬텀 듀얼블레이드 캐논슈터 아란 엔젤릭버스터 바이퍼 호영 아크 |
F | 플레임위자드 소울마스터 루미너스 나이트로드 와일드헌터 |
S티어
블래스터
- 차지 캔슬과 연계 통한 압도적 DPS로 스펙 대비 뛰어난 보스전 성능, 상위권 화력 지속
- 더킹/스웨이를 활용한 미세 이동으로 패턴 회피하며 딜링 가능, 차지 마스터리로 강력한 생존력
- 건틀렛 리볼버 무기상수 1.7, 높은 최종뎀, 자체 크확 등 탄탄한 기초 스펙
- 카데나와 쌍벽 이루는 초고난도 조작,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스택 관리 필수적
- 더킹/스웨이 강제 이동 제어 어려워 삑사리 위험성 높음
- 다중키 입력 불가능한 키보드, 저사양 PC에서 운용 불가능할 정도로 외부 환경 의존도 높음
- 주먹질 기반 짧은 사거리, 광범위기 부족으로 6차 이전 사냥 능력 현저히 떨어짐
- 벙커 버스터 효과 사라짐, 실린더 게이지 비주얼 버그 등 게임 플레이 방해 요소 다수
- 매물 저렴하지만 희소한 무기가 장점이자 단점, 블래 유저 적어 인식 양극화 심함
데몬어벤져
- HP를 주스탯으로 사용하는 특이점 보유, 현재 HP가 낮을수록 데미지 상승하는 프렌지 특성
- 실드 체이싱+엑스큐션만 반복하는 단순한 딜사이클, 상시 30% 피해감소+흡혈로 생존력 좋음
- 200렙 링크 데미지 10%+유니온 보공 5%로 초반 육성 필수 직업
- 29렙 프렌지 시 HP 관리 어렵고 자체 무적기 부재, 패턴 컨트롤 실수 시 위험
- 커맨드가 타직업과 달라 익숙한 유저들에겐 불편한 조작감 (글라이드+더블점프 혼합)
- 좁은 실드 체이싱 인식범위, 짧은 지속시간, 비효율적인 배츠 스웜 등 잔잔한 한계점
-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어빌리티/유니온 의존도 극심해 확보 필수
- HP%/추옵 장비 구하기 어려워 직접제작 필수, 매물 부족
제논
- 메이플 최초이자 유일한 도적+해적 하이브리드 직업, STR/DEX/LUK 3스탯 활용
- 메가 스매셔 무적 극딜로 높은 화력과 레디 투 다이 무시 가능한 최상급 극딜 안정성
- 트리플 점프+퀵실버+컴뱃 스위칭+다이아고널 체이스로 5~6단 점프 가능한 우월한 기동성
- 올스탯% 장비 요구하지만 유니온용은 도적/해적 장비 자유 선택 가능해 육성 가성비 좋음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의 높은 퍼뎀으로 초반부터 솔 에르다까지 사냥 효율 뛰어남
- 극딜 준비에 18초 이상 차징 필요, 차징 중 사망 시 처음부터 다시해야 함
- 맵 이동시 차징 증발로 입장 극딜 불가능, 스우/무릉 등에서 큰 단점
- 퍼지롭 저격 등 주력기 딜레이 길고 조작감 뻑뻑한 편
- 6차 의존도 매우 높고, 고유 무기/잠재/추옵 필요해 매물 부족 및 직접 제작 필요
카데나
- 웨폰 버라이어티 패시브로 강력한 화력과 104~134%의 높은 크리뎀 보유한 도적
- 스킬 연계/캔슬 통한 빠른 공격속도로 DPS 압도적, 무릉/수로 등에서 강세
- 연계로 슈퍼스탠스, 체비뎀 보호막, 다크사이트 등 다양한 유틸 확보
- 트리플점프와 체인아츠:체이스 등 아크로바틱한 기동성으로 생존력 좋음
- 블래스터급 초고난이도 조작, 스킬 캔슬/논체인아츠 모든 스킬 1회 적중 필수
- 숙련도 따라 딜량 극명하게 차이나며, 스킬 강제이동으로 컨트롤 까다로움
- 5-6차 사냥기 부족해 높은 사냥 피로도, 솔야 개방 전까지 힘듦
- 스토리퀘 필수라 초반 육성이 길고 새비지 터미널 이동제한 존재
A티어
제로
- 알파(여)와 베타(남) 두 캐릭터 태그 시스템으로 운용하는 전사, 태그 시 대기 중인 캐릭터 HP 회복
- 크리티컬 바인드(4초)와 쉐도우 레인(4초)으로 최대 40초 바인드 가능한 '연바' 시스템 보유
- 뛰어난 개인 유틸: 더블점프, 버스트 스텝, 무적기, 사망방지, 보호막 다수 보유
- 파티 유틸: 50% 방깍, 디버프 해제, 25% 데미지 증가 버프 제공
- 뻑뻑한 조작감과 공중 태그 불가, 스킬 딜레이 취소 못하는 버스트 스텝 등 높은 숙련도 요구
- 스킬 주기가 각각 달라 타임 홀딩(180초), 쉐도우 레인(300초) 등 빡빡한 평딜 운용 필요
- 검마/카링 등 바인드 면역 보스에선 강점 퇴색, 크리티컬 바인드의 무작위성 단점
- 알파 크뎀, 베타 보공이 높아 투자 효율 낮음
- 무기&보조무기 모두 교불이지만, 잠재능력 공유와 추옵 전승 시스템으로 효율적 강화 가능
- 스토리 퀘스트가 전직업 중 가장 길고 챕터 8까지 필수적으로 깨야 해서 진입장벽 높음
에반
- 드래곤 미르와 함께 조작하는 고난이도 시스템, 양쪽 스킬+융합 스킬 운용법 익히면 높은 보스 딜링 능력
- 룬 퍼시스턴스(룬 버프 50% 증가) 링크와 MP 회복 유니온으로 사냥/육성 효율 우수
- 드래곤 마스터 등 다양한 활용 무적기 4개 보유, 상태이상 내성과 노쿨 텔포로 생존력 강함
- 드래곤 스위프트 '돌아와!' 마법사 전용 최종뎀 증가 디버프로 마법사 파티 시너지 좋음
- 보스/사냥/솔로/파티 모든 측면에서 밸런스 잡힌 만능형 육각형 직업
- 에반+미르+융합 스킬 각각 관리하느라 손가락 꼬이기 쉽고, 실수로 잘못된 융합 스킬 사용 빈번
- 투사체 위주 사냥 다수기로 원킬컷 높아 어센틱포스 등 고렙 사냥 효율 떨어짐
- 스킬 미생성 오류, 자동 증발 버그 등 방치된 각종 오류 다수 존재
- 스킬 이펙트가 화려하고 다채롭지만 가시성 방해, 별 마법 추가로 드래곤 마스터 콘셉트 불분명
은월
- 축지, 후방이동, 무적기, 더블점프 등 최상급 기동성과 유틸로 보스 상성 안 타는 만능형 해적
- 생존기 다수 보유: 정령의 화신(키다운 무적), 프리드의 가호(스택형 무적), 구사일생, 환령강신(사망방지), 소혼결계(상태이상 방어)
- 2분 주기 시너지 딜러로 독보적 지위, 80% 크확 디버프로 궁수와 궁합 좋음
- 간단한 평딜 사이클(파쇄철조+귀참), 압축된 극딜(5초), 증발 없는 여우령 사출기
- 파쇄연권 키다운 극딜이 바인드 없인 불안정하고 슈스타/무적 없어 숙련 필요
- 넓은 범위의 사냥기, 로디드 다이스로 사냥/육성 빠른 편
- 전직업 유일 크리뎀 유니온 효과(250렙 6%) 보유, 육성 가치 매우 높음
- 스토리퀘 필수적이라 초반 육성 느리고 미우미우 탈출 불가 제한 있음
다크나이트
- 143% 최종데미지, 162% 다크 레조넌스, 75% 크확, 38% 크뎀, 주력기 방무옵션까지 갖춘 탄탄한 기본 스펙
- 공격마다 HP회복+리인카네이션 부활무적+쿼터모드 헤도 리필로 사망이 거의 불가능한 뛰어난 생존력
- 180초 극딜 후 20초 이하 쿨타임 스킬들만 관리하는 단순한 딜사이클로 초심자도 높은 딜효율 가능
- 다크니스 오라 스택 쌓는데 15~30초 예열 필요, 입장 극딜이나 스택 못쌓는 보스에선 딜 손실
- 더블점프+윗점+돌진 외 이동기 없는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 비홀더 쇼크, 다크 스피어 등 다수 광역기 사용 사냥법과 높은 MP 소모로 사냥 피로도 높음
- 죽어야 발동되는 리인카네이션 무적은 패턴 숙련될수록 활용도 떨어짐
- 스킬 쿨타임/버프지속 의존도 높아 메카닉/메르세데스 육성이 필수적
- 극딜 핵심기 다크 스피어는 초근접 필요, 회복 봉인 상황에선 생존기 효율 급감
칼리
- 캔슬과 연계 중심의 기동성이 뛰어난 직업으로 시원한 돌진거리가 특징
- 범위 좋고 저레벨 사냥 쉬워 초반 육성이 빠르고 편한 신규 직업
- 보이드 러쉬는 양날의 검으로 운용 미숙시 오히려 위험한 상황 초래 가능
- 도적인데도 회피율과 내구도가 낮아 고레벨 사냥터에서 생존성 부족한 단점
비숍
- 유일무이한 정통 서포터로 데미지/보공/경험치 증가부터 상태이상 무효화까지 제공, 압도적 파티 선호도
- 프레이, 엔젤릭 터치, 피스메이커로 딜링 지원, 홀리 매직쉘, 디스펠, 헤븐즈 도어 등 다양한 생존 유틸
- 텔레포트, 마나 웨이브 등 기동성 좋고 회복기, 상태이상 방지, 가드 판정 등 준수한 생존력
- 기본 크확 75%, 방무 64% 등 기초 스펙 우수해 장비 세팅 수월하고 투자 효율 좋음
- 홀리 심볼로 경험치 증가해 저레벨 육성 유리, 자체 사냥기도 나쁘지 않은 성능
- 파티 서포터 역할로 버프/회복/설치기 관리 필요, 비숍 실수 시 파티 전체 생존 영향 큼
- 벤전스 오브 엔젤 On/Off로 성질 다른 두 스킬 관리해야 하는 복잡한 운용법
- 회복 봉인, 언데드 상태 보스 등에 취약하고 자체 무적기 없어 즉사 패턴 방어 어려움
아크메이지(불,독)
- 강력한 도트 딜링과 다양한 설치형 공격으로 제자리 사냥 특화된 평딜형 법사
- 안정적인 5초 주기 사이클과 추적형 공격으로 상위 보스전 실전 딜링 뛰어남
- 높은 생존력과 적 충돌 무시 및 감속 디버프로 특정 보스 패턴 무력화 가능
- 크확/쿨감/버프지속 등 다양한 스펙 필요하고 극딜기 부재로 파티 시너지에 취약
B티어
키네시스
- 싸이킥 포인트 기반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딜러로 높은 직업 이해도와 숙련도 필요
- 불릿과 다양한 광역기로 압도적인 사냥 성능 자랑, 트리플 점프와 체공으로 유연한 기동성 보유
- 자체 바인드/무적/슈퍼스탠스/버프해제 등 유용한 유틸리티 다수 보유한 고체급 직업
- PP 소비량이 수급량보다 많고 설치기 위주의 복잡한 보스전이 최대 단점
카인
- 포제션과 발현-처형 연계, 카트리지, 게이지 시스템이 결합된 복잡한 운영으로 높은 숙련도 필요
- 판테온, 무적기, 슈퍼스탠스, 쉐도우 스텝으로 생존력과 기동성 뛰어나고 93.44%의 최종뎀으로 기본 스펙 우수
- 모든 5차 스킬이 극딜기로 구성되어 최상위권 극딜 능력 자랑하지만 보호기능 없어 바인드와 해방 의존도 높음
- 맬리스 스톤 게이지 관리, 난해한 딜사이클, 불편한 UI, 피로도 높은 사냥으로 실전과 DPM 괴리가 큰 직업
보우마스터
- 메이플 최초 속사기 폭풍의 시 사용하는 정통 속사류 궁수, 2분주기 평딜형
- 폭시꾹+딸깍 스킬시퀀스로 조작 간단, 단조롭지만 쉽고 안정적인 플레이 가능
- 흡혈 화살로 회복력 뛰어나고 이동기 다수로 기동성 좋아 생존력 준수
- 무적기 없고 실루엣 미라주 한계 있어 패턴 회피는 온전히 유저 실력에 좌우됨
- 사냥/보스 모두 무난한 올라운더지만 긴 극딜 시간으로 타직업 시너지 떨어짐
- 높은 크확+애로우 플레터 등 광역기로 사냥 효율 좋음
- 투자 효율 낮지만 기본 성능 괜찮아 무자본으로도 즐길 수 있는 직업
메르세데스
- 연계기+속사기 모두 사용하는 전무후무한 하이브리드 궁수, 탄탄한 기본 스펙으로 화력 우수
- 방무 55% 디버프+충돌무시 효과 제공해 최고급 파티 시너지 보유, 거의 모든 보스 상성 좋음
- 체공 메르콥터 기술로 패턴 회피 가능, 워터 실드+로얄 나이츠+프리드 가호 등 생존력 강함
- 250렙 링크 재사용 쿨타임 6% 감소, 15% 경험치 증가로 육성 가치 매우 높음
- 리프 토네이도 공중사용 강제+반동 있는 조작감으로 사냥 피로도 매우 심함
- 11개 이상의 다양한 스킬 조작 필요, 키셋팅 빡빡하고 컨트롤 난이도 높음
- 6차 마스터리 코어 개방해야 스킬 완성되는 구조로 신규 진입장벽 높음
- 이르칼라 키다운 극딜 상태이상 취약, 언페이딩 글로리 컷신 길어 불편
- 오래된 스킬 구성으로 연계 시스템 조잡하고 스킬 간 짜임새 부족
나이트워커
- 공격 속도가 빠른 사출기 위주 3분 주기 격수, 쉐도우 모멘텀으로 스로우 스킬 딜레이 390ms까지 감소
- 래피드 이베이젼으로 스킬 딜레이 캔슬 및 후방이동, 윗점+더블점프 연계로 기동성 우수
- 래피드 스로우 중심 3분 주기 극딜, 다양한 스킬 간 시너지 좋고 평딜과 극딜 모두 무난한 성능
- 쉐도우 배트의 전이능력과 쉐도우 바이트로 사냥 능력 뛰어남
- 쉐도우 스피어의 애매한 범위, 떠있는 보스 상대 효율 저하 등 5차 스킬 구조적 한계
- 퀸터플 스로우의 y축 범위 좁아 루시드, 슬라임, 칼로스 등 층이 나눠진 보스에 불리
- 래피드 스로우는 연타 형식으로 키 계속 눌러야 하고, 공중에서만 슈퍼스탠스 적용
- 도미넌트, 사이펀 바이탈리티, 서번트 모두 각자 한계 있어 생존 유틸 빈약한 편
데몬슬레이어
- 기본 데미지%, 방무, 최종뎀 등 기초 스펙 준수하고 6차 오리진 포함 극딜 전직업 TOP10 수준
- 글라이딩 체공, 두 개 무적기, 짧은 돌진, 흡혈, 무적 극딜기, 추적 텔포 등 개인 유틸 다양
- 데몬 어웨이크닝+데몬 슬래시 주력기 비중 40~45%이나 딜레이 길고 어웨킹 120초 중 65초 유지 필요
- 자체 체력 소모 시스템+회복 봉인 환경에서 취약, 루인 포스실드 의존도 높음
- 파티 시너지 부재와 독특한 극딜 구조로 파티 격에서 평가 좋지 않음
- 포스 기반 공격 방식(괴물 소환+무기 생성+폭발)으로 컨셉 혼선, 주무기 활용 적음
- 화려하고 세련된 5-6차 스킬 이펙트가 유명하지만 하위 차수 이펙트는 낡은 느낌
- 레전드 출시 이후 직업 개편 없어 2011년 스킬/사운드 다수 보유
스트라이커
- 뇌전 스택 쌓아 다양한 스킬 연계가 핵심, 평딜 중심 격투가
- 섬광, 파도, 승천, 뇌성 등 이동기 다수 보유해 기동성 뛰어남
- 기본 능력치(크뎀 45%, 뇌전 방무 45%)가 고르게 좋아 투자효율 준수
- 물몸에 HP 회복 부족, MP 소모량 많아 물약 소비 심함
- 파도 스킬의 캔슬기 활용 등 높은 숙련도 요구, 보스전 집중력 필수
- 육성은 벽력 범위와 데미지로 쉬운 편이지만 6차 스킬 의존도 높음
- 바다와 번개 테마로 바이퍼와 콘셉트 겹침은 아쉬움
카이저
- 유용한 개인 유틸(자체 회복, 사망방지, 무적기, 기동성, 텔포 등) 다양하게 보유, 특히 텔포 거리 좌우 400/상하 800로 최고성능
- 조작 간단한 평딜 사이클(페트리파이드+기가슬래셔+윌오브소드), 드래곤 블레이즈+가디언 오브 노바 등 자동 사냥기로 사냥 피로도 낮음
- 파이널 피규레이션 1분 지속에 변신 관리 용이해 버프 타이밍 조절 가능, 패파티 파이널 트랜스로 90% 가동률 가능
- 변신 시 최종뎀 25%+보뎀 19%에 기가슬래셔 공격횟수 2회 증가 등 변신-비변신 간 화력 격차 매우 큼
- 극딜이 아닌 평딜 비중 높은 직업 구조로 숙련되지 않은 보스나 가엔슬 등 일부 파티 격에 불리
- 노후된 스킬 구성, 실전에서 사용 불가능한 커맨드 시스템, 버려진 하위 스킬 등 5-6차 의존도 높음
- 윙비트, 소드 스트라이크, 가디언 오브 노바 등 다수 오류 보유, 업데이트 거의 없어 점점 악화
- 변신 시 코디 제약, 무기 외형 고정 등 캐릭터 개성 표현 어려운 구조
추후 업데이트 예정
아란
- 동양풍 폴암 전사로 트리플 점프, 컴뱃 스탭, 파이널 차지, 스매시 스윙 등 다양한 이동기로 뛰어난 기동성 보유
- 압축된 극딜 구조와 마하의 가호 무적기, 헌터즈 타겟팅 무적으로 안정적인 딜링 가능
- 비욘더+브랜디시 마하 중심의 단순한 평딜 구조로 초심자도 쉽게 운용 가능
- 키씹힘 현상으로 비욘더 키다운 끊기면 경직되는 뻑뻑한 조작감, 패턴 회피 시 불리
- 공용 스킬(솔 야누스 등) 데미지가 낮아 원킬컷 높고 사냥 효율 떨어짐
- 전사 직업인데도 MP 소모량 큰 편 (하이퍼 부스트 엔드 500, 부스트 엔드-아드레날린 1000)
- 초심자에겐 높은 저점으로 안정적이지만 숙련자 환경에선 절대적 체급 한계로 고점 낮음
- 파이널 토스 커맨드 사용이 필수적이고 2회만 사용 가능해 진입장벽 있음
듀얼블레이드
- 이도류 도적 직업으로 트리플 점프+블레이드 어센션+플라잉 어썰터+토네이도 스핀 조합으로 최대 7단 이동 가능
- 무적기 두 개, 더미 이펙트, 바이탈 스틸 흡혈, 다크 사이트 등 생존 유틸 풍부
- 카르마 퓨리, 블레이드 토네이도, 블레이드 퓨리 등 넓은 범위 스킬로 5차 이후 사냥 능력 우수
- 블레이드(보조무기) 강화 필요로 고비용, 주무기+보조무기 공격력이 파티션 구조로 낮은 투자 효율
- 전직업 유일 자체 방무 없고 오리진 스킬 포함 6차 스킬들도 방무 없어 치명적인 약점
- 앱솔/아케인 등 22성 이상 장비에서 공격력 효율 매우 저조
- 블토카퓨 등 준극딜 핵심기 쿨타임 맞추려면 2초 쿨감뚝 필수적
- 저스펙에선 괜찮지만 고스펙으로 갈수록 동스펙 대비 낮은 화력, 높은 투자에 비해 낮은 리턴
- 90초 블레이드 스톰, 60초 아수라 등 준극딜 비중 높아 극딜 주기 맞추는 파티에서 불리
일리움
- 크리스탈 게이트 활용한 제자리 사냥 우수, 복합 타격으로 원킬컷 높아도 원젠 효율 좋음
- 크리스탈 위치에 따라 사거리 확장되는 자벨린, 글로리 윙 체공 시 전직업 최고의 기동성
- 3개 무적기(에테리얼 폼, 롱기누스 존, 프라이멀 프로텍션) 보유, 특히 파티 전체 무적 덕에 선호도 높음
- 하모니게이지 채우기+설치기 관리 등 까다로운 딜 사이클, 많은 스킬 조건 신경써야 함
- 자벨린-오브 연계 시 선입력 취소 불가능해 540~900ms 딜레이 발생, 패턴 회피 어려움
- 평딜 중단 시 게이지 수급 안돼 글로리 윙 발동 시기 밀리는 불안정한 구조
- 6차 마스터리 코어 의존도 높아 초중반 육성 단계에선 불리
- 고유 무기 사용에 인구 적어 매물 부족, 특히 보조무기는 거의 직작 필수
- 크리스탈 움직임 정교하지 않고 후딜 길어 조작감 불편, 텔레포트 호불호 갈림
- 스토리 퀘스트 필수라 초기 육성 불리, 자석펫 없이 메소 수급 어려움
팔라딘
- 홀리 차지 10%, 블레싱 아머 25%, 그크 50% 피해감소와 새크로생티티 무적 등 메이플 최강 생존력
- 그랜드 크로스 4초 압축 극딜, 100% 방무+확정 크리, 시드링과 180초 쿨 맞물려 안정적 화력
- 자체 방무 50%(노블 디맨드), 추가 크확, 벞지/쿨감 의존도 낮아 옵션 부담 적고 투자 효율 좋음
- 홀리 유니티로 파티원 최종댐 공유 및 무적 제공, 가드 스피릿으로 사망 동료 부활까지 시너지 다양
- 단순한 조작과 넓은 광역기(디바인 스티그마, 블해, 생츄어리 등)로 사냥 피로도 낮음
- 기본 더블점프와 돌진만 있는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 솔로플레이 시 홀리 유니티 블래스트 복제 효과 없어 파티 기준 성능 반감
- 평딜 부족해 극딜 의존도 높아 솔로 컨텐츠에서 불리한 구조
- 단조로운 샛노란 이펙트와 매력 없는 스킬 사운드로 플레이 경험 심심함
히어로
- 레이징 블로우 하나로 모든 컨텐츠 대응 가능한 간단한 운용법, 낮은 조작 피로도
- 웨폰 마스터리+어콤+인레이지로 최종데미지 202.5% 자랑, 최고 수준의 스탯 공격력
- 낮은 보총뎀(20~25%)으로 보공 등 투자 효율 좋고 공용 스킬 성능 뛰어남
- 콤보 데스폴트, 블리츠 실드 등 무적기 가지고 있으나 체력 비례 데미지엔 취약
- 모험가 전사 공통의 낮은 기동성, 더블점프 단축키 불가와 작은 점프력
- 레블, 오라블, 발할라, 소오버 등 주력 스킬들의 액션 딜레이 길고 경직 심함
- 고정형 퓨리어스 엣지, 근접 시 콤보 인스팅트 일부 미적중, 스피컬 컷신 긴 시간 등 딜 누수 다수
- 설정은 검술사지만 추천 무기는 도끼, '검과 하나가 되어' 외치며 도끼 휘두르는 괴리
라라
- 용맥 분출+정기뿌리기 활용한 단순한 운용으로도 3분 주기 압축 극딜 가능한 초보자 친화 직업
- 기본 최종뎀 97.98%로 탄탄한 기초 스펙, 투사체 추적으로 안정적 공격, 공용스킬 효율 좋음
- 발현:강줄기 덕분에 한손 사냥/뇌빼기 가능, 사냥 피로도 매우 낮고 HP/MP 자동회복으로 물약 불필요
- 용맥 생성 위치/종류/개수가 무작위라 원하는 용맥 찾기 위한 변환/자유로운 용맥 활용 필수
- 정기뿌리기의 긴 딜레이, 땅에 붙어야 하는 윗점, 부자연스러운 용맥 텔포 등 뻣뻑한 조작감
- 용맥 읽기 패시브 투명도 적용 안돼 보스/패턴 시인성 저하, 서버 상태에 따라 용맥 생성 지연
- 자유로운 용맥 서버상태에 따라 지연되면 준극딜 타이밍 놓치거나 패턴 맞기 쉬움
- 아름드리 나무 등 유틸 활용도 낮고 용도 오해하기 쉬운 복잡한 스킬 구조
미하일
- 로얄 가드로 66.67% 무적 가동, 쿨감+재사용 기준 80% 도달해 '12개월 중 8개월이 봄'이란 평가
- 소울 링크, 로 아이아스, 라이트 오브 커리지 등 파티원 생존력 보완 기능 다수 보유
- 인스톨 실드로 3개층 커버 가능하고 로얄 가드, 클라우 솔라스, 데들리 차지 등 고퍼뎀 광역기로 사냥 원킬컷 낮음
- 로얄 가드 타이밍 0.24~0.5초 바운스 타이밍 맞춰야 하는 고난이도 보스 운용, 실패 시 제자리 경직
- 생존력 위주 파티 시너지로 맞으면 안되는 패턴 많은 상위 보스에선 시너지 활용도 급감
- 어수룩한 설치기 위치 선정으로 보스 이동 시 인스톨 실드 활용 어려움
- 내성 100 링크, HP 고정값 유니온 등 육성 부가가치 낮고 스토리 퀘스트 필수
- 과거의 부정적 인식과 생존 유틸 > 딜량 구조 때문에 고스펙 파티일수록 입지 좁아짐
섀도어
- 유저 창작 액션 딜레이 캔슬 운용 필수적인 세미 시너지 딜러, 전직업 유일 메획 패시브(그리드) 보유
- 베일+얼다사+연막탄 조합으로 84초 다크사이트 유지 가능, 분쇄 VI로 추가 6초씩 다크사이트 부여
- 트리플 점프, 텔레포트, 추적기 2개 등 기동력 최상위권, 낮은 윗점 높이는 조건부 이동 마스터 필요
- 지속딜 구조로 무릉도장, 지하수로, 펀치킹 등 꾸준한 딜링 콘텐츠에서 강세
- 45~90초 극딜주기 분산으로 리레링 등 시드링 효율 떨어지는 '갉아먹기식' 극딜 구조
- 암살-메익 컨트롤 필수로 손가락/손목 피로도 높고 타이밍 어긋나면 액션 딜레이 발생
- 다크사이트 유지 위한 연막탄/베일 등 설치기 활용 중 기동성 제약, 위치 선정 실패 시 화력 감소
- 절개 사용 시 적 후방 이동으로 설치기/시드링 영역 이탈 위험, 보스별 후방 판정 다름
신궁
- 피어싱 710px, 스나이핑 730px, 차지드 애로우 1300px+ 사거리로 패턴 범위 밖 안전 딜링 가능
- 애로우 일루전 어그로 분산 활용해 긴 사거리 이점 극대화, 보스전 생존성 및 딜효율 상승
- 스플릿 애로우+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2분 주기 극딜, 게이지/스택 없는 단순 조작
- 전체 딜량 중 72초 스플릿 애로우 의존도 과도하게 높아 지속 타격 놓치면 대폭 딜 감소
- 스나이핑, 리피팅 등 주력기 액션 딜레이 길고 볼트 플로우 외 이동기 없어 기동성 취약
- 무적기인 트루 스나이핑은 극딜기로 주로 활용되고 회복기 전무, 내성 20으로 생존력 낮음
- 피어싱 Y축 범위 좁아 사냥 시 인핸스 피어싱 등 보조 스킬 활용 필요
- '전통의 약캐', '팔불신' 등 부정적 인식이 강하나 리마스터 이후 실제론 준수한 성능
아크
- 압축된 극딜(13초 내 전체 60%)과 스펙터 상태 뛰어난 화력, 파티원 공격력/크확/데미지/보공/방무/최종뎀 시너지
- 체스앰프로 모든 파티원에게 강력한 버프 공유, 2분 주기 파티 핵심 구성원으로 높은 선호도
- 윗점+부유, 충동/본능, 미스틱/인스팅트 리프 등 다양한 이동 스킬로 유연한 기동성 보유
- 바인드, 무적기 2개(키다운형+고정형), 45초 슈스탠스 등 생존 유틸 다양
- 레프-스펙터 변신 격차 큼, 레프 상태 평딜 매우 빈약하고 스펙터 의존도 높음
- 구슬 적용/부딪힘 지연, 스펠 버프 갱신 번거로움, 시너지 적용 복잡 등 구조적 문제
- 마지막 공격 비중 높은 극딜 스킬들 안전장치 부족해 상태이상/이동/사망 시 극딜 날림
- HP 코스트 지불 스킬 다수로 내구도 낮고 회복 봉인 환경에서 취약
- 스토리 필수 진행으로 육성 지연, 변신 시 스펙터 고정 모습으로 코디 제약 심함
아크메이지(썬,콜)
- 13초 바인드+방깎+무적 프리징 브레스, 30초 상태이상 면역 엘리멘탈 어댑팅 등 다양한 유틸 보유
- 빙결 감속으로 보스 대처력 약화시키는 효과, 검은 마법사 '슬격' 역할 가능해 높은 수요
- 인피니티로 높은 최종뎀, 강력한 데미지 보정으로 스펙 대비 스공 우수, 공용 스킬 효율 좋음
- 체인 라이트닝 낮은 원킬컷으로 저스펙에서도 좋은 사냥 효율, 6차 이후 프로즌 오브+솔야누스 시너지
- 소환수 형태 지속딜링으로 단순한 보스 딜링 구조, 관리 편의성 좋음
- 방무/크확 등 기본 스펙 부족해 어빌리티, 유니온, 잠재능력 의존도 높은 진입장벽
- 데미지 200% 가까이 과한 보정으로 일반적인 2보공 1마력 잠재 효율 떨어짐
- 체인 라이트닝 무작위 전이로 사냥 경로 예측 불가, 전이 끊김 시 처치량 감소
엔젤릭버스터
- 넓은 범위 프라이멀 로어+자동 사출기 소울시커 조합으로 최상급 사냥 능력, 로디드 다이스 30% 추가 경험치로 빠른 성장
- 화면 전체 공격 스포트라이트, 낮은 스펙에도 원킬컷 보장하는 트리니티로 사냥 효율과 육성 피로도 최상급
- 10초 무적 에너지 버스트, 2초 무적 소울 레조넌스, 뎀감+슈스탠스 트리니티 퓨전 등 뛰어난 생존 유틸
- 45% 데미지 증가 링크 스킬, 스택 관리/연계 없는 단순한 딜사이클로 초심자 친화적
- 5차 이하 스킬에 데미지 집중돼 6차 전 구간에서 저스펙 대비 압도적 성능
- 2분+1분 주기 구조에서 1분 준극딜 비중 높아 바인드 없는 준극딜 넣기 어려운 파티 환경에서 불리
- 마스터리 코어 강화 효율 낮아 헥사 강화 후 하드 세렌 이상 고스펙 구간에서 성능 급락
- 트리플 점프, 핑크 스커드 등 횡단형 이동기는 좋으나 긴급 회피용 미세 이동기 부족
- 소울 시커 등 실시간 피격 판정 사출기 의존도 높아 보스 무적/이동 시 딜로스 발생
- 여성 고정 캐릭터, 교환 불가 보조무기, 부족한 해적 덱스템 매물 등 진입 제약 다수
바이퍼
- 서펜트 스크류+피스트 인레이지 중심 단순 조작법, 높은 가동률 디펜스 폼으로 유연한 생존력
- 에너지 오브(라이트닝 폼) 3연속+하울링 피스트로 60만% 이상 압축 극딜, 평딜도 준수한 밸런스
- 어드밴스드 대시, 더블 점프, 6방향 퓨리어스 차지, 라이트닝 폼 고속이동 등 뛰어난 기동성
- 온오프 스크류로 사냥 피로도 낮고 아케인리버까지 낮은 원킬컷, 세르니움 이후 훅 봄버 필요
- 극딜기(라이트닝 폼, 하울링 피스트)에 몰린 무적으로 극딜과 생존 중 선택 강요
- 서펜트 스크류 짧은 사거리로 보스 근접 용이도에 따라 화력 편차 심함
- 상황 활용이 까다로운 씨 서펜트 버스트, 육성 후반 비중 급감
- 수룡 서펜트 일관 콘셉트로 리마스터 후 스킬 이펙트 통일성과 타격감 향상
윈드브레이커
- 윈드워크 이동기는 선후딜 적고 거리 길며 체공+거스트 쉬프트 연계 가능한 탁월한 기동성
- 최대 50% 가동률 윈드 월로 패턴 상쇄, 에메랄드 플라워 더미로 보스 주의 분산하는 뛰어난 생존력
- 핀포인트 피어싱, 에메랄드 플라워 등 지속시간 길고 스톰 윔만 관리하는 단순한 극딜 사이클
- 광범위 윔 사출+다수 설치기로 솔 야누스 없이도 준수한 사냥 능력
- 하울링 게일, 팔랑크스의 AI 추적 오작동으로 발판 이탈, 루시드 등 맵 구조 보스에 치명적 약점
- 피해 상쇄만 가능한 윈드 월은 즉사급 공격, 상태이상, 보스 기믹에 무력한 한계
- 볼텍스 스피어는 전진형 스킬이라 보스 이동 시 딜 다수 증발, 사출 윔 포함해도 화력 낮음
- 시너지 없는 퓨어 딜러+부실한 극딜+어그로 분산된 에메랄드 플라워로 파티 플레이 선호도 낮음
- 오리진 스킬 정령의 기운은 보스 우선 타격 없어 잡몹 소환 보스에서 딜로스 심각
캡틴
- 높은 크확과 낮은 데미지/보공으로 장비 투자 효율 좋고 저스펙에서도 쾌적한 성장 환경
- 180/90/45초 체계적인 극딜 주기, 압축된 즉발형 스킬로 안정적 극딜 가능
- 활공(윙즈), 후방이동(백스텝 샷), 30초 무적(데드아이), 상태이상 방지(서먼 크루) 등 탁월한 생존력
- 2,596% 퍼뎀 퍼실레이드로 원킬컷 낮고 세르니움 이후 사냥에서도 효율적
- 전체 스킬 후딜 길고 애매한 타격 범위(노틸러스 하단 위주, 봄/어썰트 하단 부재, 트리거 범위 불안정)
- 추적 기능 없는 소환수 배틀쉽 봄버/사인 오브 봄버 딜 비중 높아 보스 이동 시 재설치 번거로움
- 메이플 유일 총기 사용 캐릭터로 화약 느낌 살린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스킬 이펙트
- 인구수 적어 무기/방어구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나 매물 자체가 부족한 양면성
- 모험가 해적 유일 DEX 직업으로 자유전직 시 추가 투자 필요한 불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