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 추천 TOP30 - 상영금지된 작품까지!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중국 영화 추천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요즘 작품들은 중국에서 미디어 검열을 까다롭게 하기 때문에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소설 등 괜찮은 작품들도 상영금지가 되었습니다. 금지되는 요소들을 살펴보니 역사를 존중하지 않는 타임슬립 물, 사극 금지, 동성 금지, 혁명이나 무정부 상태 등 정치적인 이야기 , 중국이 부정적으로 나오면 금지 등 공산국 가라 어쩔 수 없는 거겠죠. 이런 이유로 최신작보다는 과거의 작품들 위주로 소개를 해두었으니 참고하고 살펴봐주세요.


1. 먼 훗날 우리

평점: 9.74
장르: 드라마, 로맨스
감독: 유약영
출연배우: 정백연, 주동우, 톈좡좡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최근에 넷플릭스로 본 영화 먼 훗날 우리입니다. 요즘 같이 눈 내리도록 시리게 추운 날 보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나간 인연, 아직 마음 한편에 남겨두고 있는 인연, 현재 내 곁을 지켜주는 인연들을 떠올리게 해주며 그들에 대한 마음가짐을 다시 새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 특히 주인공 역을 맡은  주동우 배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배우가 가진 분위기와 이미지, 연기 스타일은 제가 추구하는 스타일로 이 배우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보며 벤치마킹을 하려고 합니다.

2. 패왕별희

평점: 9.61
장르: 드라마, 경극
감독: 천카이거
출연배우: 장국영, 공리, 장풍의
시청하는 곳: FilmBox

평가: 패왕별희는 공산당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영화. 왜 지금 중국인이 인격을 상실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홍콩영화이며, 현재 이런 공산당 비판하는 영화는 절대 못 만들죠. 그리고 주연배우 장국영 못지않게 아역배우들의 연기도 굉장히 인상 깊더라고요. 영화가 아니라 다큐 아닌가 싶을 정도로요. 스크린 속 우희는 너무 아름다워서 할 말을 잃을 정도였습니다. 더 이상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을 좋아하는 건 너무 아픈 일인 것 같습니다.

3. 소년시절의 너 (소년적니)

평점: 9.20
장르: 멜로, 로맨스, 드라마
감독: 증국상
출연배우: 주동우, 이양천새
시청하는 곳: 왓챠

평가: 소년 시절의 너는 잘 못 풀어냈다면 옛날 인터넷 소설처럼 오글거렸을 이야기를 현실적으로 담담하게 풀어내니 정말 좋은 영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주동우보다 남주의 연기가 개인적으로 더 인상 깊었습니다. 다소 용두사미 같았던 후반부와 엔딩만 좀 더 다듬어졌더라면 10점짜리 영화가 될 수 있었을 텐데 그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진부하더라도 둘의 행복한 모습을 더 보여줬으면 좋지 않았을까요

4. 청설

평점: 9.15
장르: 청춘 드라마, 로맨스
감독: 청펀펀
출연배우: 펑위옌, 진의함, 천옌시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평가: 맑고 청량한 중국 청춘 영화 하나 꼽으라면 단연코 청설을 꼽겠습니다. 차분하며 섬세하고 깔끔하게, 모두가 꿈꿔봤을 청춘의 아름다운 정경을 포착합니다. 수다스럽지도 않은 간결한 수화건만, 마음속 다양하고 풍부한 감정이 말없이 타고 넘어와 우리에게 전달되네요. 잔잔한 감동으로 행복감을 얻을 수 있고 내용을 모르고 시청할 땐 지루함과 답답함이 있을 수 있으나 조금만 보다 보면 영화에 빠져들어 갑니다.

5. 나의 소녀시대

평점: 9.13
장르: 멜로/로맨스, 드라마 
감독: 프랭키 첸
출연배우: 송운화, 왕대륙, 이옥새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왓챠

평가: 나의 소녀시대를 보면 왠지 마음이 몽글몽글해지고, 새벽 감성이 느껴지는 영화입니다. 물론 뻔하기도 하지만, 뭔가 연애가 아니더라도 우정 혹은 나의 어릴 적 추억의 짤막한 단편적인 한순간의 부분이라도 그리워했던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이 영화를 보면서 어떠한 말로 표현하기 힘든 찌르르 한 전율이나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6. 나타지마동강세

평점: 9.0
장르: 애니메이션/코미디/판타지
감독: 교자
출연배우: X
시청하는 곳: X

평가: 생각해보면 중국은 전통 신화도 있고 도교적인 요소들도 있고 문화콘텐츠 하면 가히 동아시아 최강이라고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옛 신화를 배경으로 이래 멋진 애니를 만들었네요. 봉신방 이야기를 알고 있다 보니 줄거리는 대강 얼추 알기는 하지만 나타지마동강세 애니 고유 설정도 추가되어있고 진짜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7. 백사 인연의 시작

평점: 9.0
장르: 애니메이션/로맨스/멜로/판타지
감독: 황가강, 조제
출연배우: 장철, 양천상, 당소희
시청하는 곳: 왓챠

평가: 애매모호하게 디즈니 따라 하는 것보다 백사 인연의 시작처럼 개성 있는 캐릭터나 이야기 전체 배경 등등 확실한 중국만의 느낌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중국이 좋은 건 아닌데 특유의 그 느낌이 나는 드라마 영화가 있어요. 그래서 그런 드라마나 영화를 좋아하는데 이 애니메이션 역시 그런 느낌이 있어서 잘 봤습니다.

8. 5일의 마중

평점: 8.88
장르: 로맨스, 드라마, 시대극
감독: 장이머우
출연배우: 진도명, 공리, 장혜문
시청하는 곳: X (티빙, 네이버 개별구매)

평가: 5일의 마중은 잔혹하고 슬프지만 아름다운 이야기의 영화입니다. 시선을 자연스럽게 집중시키는 천다오밍과 공리의 차분한 연기, 시대 분위기를 은은하게 은유하는 살짝 바랜 색감, 몸은 함께 있지만 마음은 영영 만나지 못하는 가슴 아픈 사연 등 평범한 소재를 평범하지 않은 극상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감독 역량이 보기 좋은 작품을 빚어냈습니다.

9. 바람의 소리

평점: 8.84
장르: 범죄, 드라마, 스릴러, 전쟁
감독: 진국부, 고군서
출연배우: 리빙빙, 저우쉰
시청하는 곳: 왓챠

평가: 간략하게 바람의 소리 영화를 말한다면 흠잡을 곳이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을 적절히 이용하였고 영화의 흐름은 마침 추리 영화를 보는 듯 연출하였네요. 연출도 좋은데 스토리 구성력도 상당히 잘 분배하여서 흐름이 좋다 보니 몰입도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공감대까지 형성된다는 점인데 우리나라도 일본 때문에 많은 시련을 겪었기 때문이죠.

10. 산이 울다

평점: 8.83
장르: 드라마, 멜로/로맨스
감독: 래리 양
출연배우: 량예팅, 왕쯔이
시청하는 곳: 웨이브 왓챠

평가: 산이 울다는 뻔한 산골 로맨스인줄 알았으나 연기력이며 스토리며 참 잘만든 영화. 여러가지 인간들의 본성을 보여주고, 중국 내 사회 문제점도 슬쩍 나오기는 하는데,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하고 그 이상은 건드리지 못했습니다. 원작 소설 자체가 그러해서 소설의 결말을 따랐겠지만, 그 마무리가 마음에 안 드네요.  하지만, 꽤 볼만한 작품인 건 사실입니다.

11.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평점: 8.81
장르: 드라마, 로맨스 
감독: 증국상
출연배우: 주동우, 마사순, 이정빈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두 주인공 이름 속에 힌트가 있는 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칠월은 안생의 이름처럼 안정 지향적이지만 칠월이라는 이름처럼 자유롭게 살고 싶었고 안생은 안생이라는 이름처럼 살아가는 칠월이 부럽고 그런 흔한 소재일 수 있지만 사실 주동우 배우의 임팩트가 너무 세서 개인적으로 칠월이한테 미안하지만 안생이 내내 맴돌았습니다. 잔잔한 스토리와 두 여배우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좋았고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12. 블라인드 마운틴

평점: 8.56
장르: 드라마
감독: 리양
출연배우: 황로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우연히 본 블라인드 마운틴 영화를 보고 나서 진짜 며칠 동안 기분이 이상하게 다운되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보고 난 후처럼. 아직도 저런 일이 일어나고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비단 중국만의 일이 아니지요. 우리나라 역시 옆집에서 부부 싸움을 해도 관여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길거리에서 누가 쳐 맞아도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하며 웃고 즐깁니다. 중국이나 우리나라도 사법부는 썩을 대로 썩었고 사람들 인심 역시 인색하죠.

13. 화벽

평점: 8.24
장르: 판타지, 로맨스
감독: 진가상, 고림표
출연배우: 손려, 덩차오
시청하는 곳: 왓챠

평가: 화벽은 약간은 진부한 내용일 수 있지만 좋은 아이디어와 소재 그리고 80,90년대 분위기로 옛 영화를 떠오르게 하는 연출과 영상 이런 것들이 오히려 현세대에 아주 색다른 재미를 주는 영화였습니다. 여배우들은 모두 아름답고 음악은 더욱 좋았으며, 덩차오는 미인 어때도 그렇고 김남길 오만석 같이 생긴게 장국영 주성치 생각나게 하는 재주가 있습니다.

14. 여름날 우리

평점: 8.24
장르: 멜로/로맨스
감독: 한톈
출연배우: 허광한, 장약남
시청하는 곳: X (웨이브, 구글 플레이 개별 대여)

평가: 여름날 우리 영화 먼저 보고서 한국 오리지널 버전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중국판이 원작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묘하게 다른 영화 분위기랑 스토리 그리고 주인공 배우분들도 한국판보다 더 몰입이 잘 되었네요. 솔직히 클리셰가 엄청 많은데 누구에게나 있을 첫사랑에 대한 기억과 중후반부 주인공들에게 오는 위기의 감정 등에 집중하면 상당히 몰입해서 볼만하고요. 주인공들이 재회하는 부분에서 특히 어떤 상황에서든 여주가 남주를 보고 웃으면서 이름을 부르는 것들이 정말 좋았네요.

 

반응형

 

15. 시신령 음양사

평점: 8.20
장르: 판타지, 액션, 모험
감독: 이울연
출연배우: 천쿤, 저우쉰, 굴초소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음양사라는 일본 소재 스토리에 자본력을 바탕으로 고퀄리티 cg와 특수효과가 더해져 나쁘지 않은 시리즈가 제작되고 있네요. 첫번째로 개봉한 음양사 청아집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으니 둘 다 보며 비교해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음양사란 천문, 점술, 역 등을 맡아보던 고대 일본의 관직입니다. 음양오행 사상에 따른 풍수지리를 보던 기술직인데, 음양오행 자체가 고대 주왕조 시대에 완성되어 백제를 통해 일본에 전파 된 것인지라 중국 영화로 제작되어도 어색함이 없네요. 아베노세이메이라는 헤이안시대 음양사가 대표적 인물이며 그 인물의 전기소설을 담은 유메마쿠라 바쿠의 음양사 소설을 원작으로, 만화와 영화가 제작되었습니다. 

16. 음양사 청아집

평점: 8.12
장르: 액션, 모험, SF, 판타지
감독: 궈징밍
출연배우: 등륜, 조우정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음양사 청아집은 일본 원작을 중국이 판권 구매해서 제작한 영화입니다. 원작이 일본이기 일본풍이 가미되었고, 음악 또한 일본이 담당했습니다. CG는 한국팀이 담당한 영화입니다. 조우정, 등륜 두 남배우의 콜라보가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OST 중 극 중 보야로 출연한 등륜 배우가 부른 치청총 또한 괜찮았고 영상미, 배우들 연기, 음악까지 모두 만족했습니다.

17. 무인구

평점: 8.1
장르: 드라마, 모험, 범죄
감독: 닝 하오
출연배우: 황보, 위난, 서쟁
시청하는 곳: X

평가: 무인구 영화는 중국 영화치고 상당히 독특한데 좋은 놈 이상한 놈 나쁜 놈,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등을 섞은 느낌이 납니다. 독특한 배경과 연기력은 좋았고 검열이 4년 동안 걸린 이유는, 아마도 중국인들의 단점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것 때문일 것 같습니다. 뇌물과 불법행위, 사법 불신, 깡패, 적발되지만 않는다면 불법 행위 등이 나오기 때문이죠.

18. 너를 만난 여름

평점: 8.08
장르: 로맨스, 청춘 드라마
감독: 장적사
출연배우: 진비우, 하람두
시청하는 곳: X (웨이브, 티빙 개별구매)

평가: 뻔하고 유치하지만 절대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없기에 애잔하고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소녀와 소년을 만나볼 수 있는 영화 너를 만난 여름. 너무 순수한 시절에 만난 두 학생이 아무 조건 없이 둘을 바라보는 게 너무 예쁘고 여름에 너무 잘 맞는 두 남녀 덕에 보는 내내 흐뭇하고 감동이던 작품입니다.

19. 천주정

평점: 8.04
장르: 액션, 드라마
감독: 지아 장커
출연배우: 강무, 자오 타오, 왕바오창, 나람산
시청하는 곳: 웨이브

평가: 천주정은 너무나 리얼한 영화입니다. 자본과 권력의 폭력에 고통받는 이 시대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작품. 특히 첫 번째 에피소드가 통쾌했습니다. 지아장커 감독은 중국에서 제일 아니 거의 유일하게 칼날이 세고 거칠고 무자비한 감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칼날의 끝은 대부분 자국을 향한 것이기 때문에 대단하고 희귀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키타노 타케시가 이 영화에 참여해서 그런지 폭력씬이 화려합니다. 이로 인해 살짝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네요.

20. 일대종사

평점: 8.01
장르: 왕가위
감독: 무협, 액션, 드라마 
출연배우: 양조위, 장쯔이, 송혜교
시청하는 곳: 웨이브, 왓챠

평가: 일대종사 영화는 무술을 소재로 했지만, 무술보다는 중국 본토에서 밀려나 홍콩이나 대만으로 오게 된 사람들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던 영화로 해석됩니다. 왕가위 자신이 본토에서 태어났지만 홍콩으로 흘러오게 된 게 마치 엽문과 비슷한 처지였고, 그래서 실향의 정서를 나타내는 자신의 투영 같은 인물이 엽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진 평론가에 따르면 일대종사 직전에 할리우드 영화를 찍었는데 가장 실망스럽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홍콩으로 돌아와서 일대종사를 찍었고 이전 작품들과 달리 처음으로 민족적 정체성을 드러낸 영화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1. 삼국 무영자

평점: 8.0
장르: 액션, 드라마, 시대극
감독: 장이머우
출연배우: 덩차오, 손려, 정개, 왕천원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삼국 무영자의 장이머우 감독 영화는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네요. 영화의 스케일이 큰 편은 아니지만 초반부터 전개되는 무거운 분위기와 그레이톤 스케일의 화면효과, 갈수록 복잡해지는 스토리 전개. 주인공들의 심정 변화와 마지막 장면 부인의 표정 변화까지 소름 돋는 엔딩과 영화 내내 몰입하게 했던 연출까지 모두 다 압도적이었습니다. 예전 인연에서의 화려한 색채감이었다면 이번에는 무채 색감에서 나오는 분위기가 영화와 전반적으로 너무 잘 어울립니다.


22. 너의 세계를 지나칠 때 (종니적전세계로과)

평점: 7.8
장르: 로맨스, 코미디
감독: 장 이바이
출연배우: 덩차오, 양양, 바이바이허
시청하는 곳: X (웨이브, 네이버, 구글 플레이 개별 대여)

평가: 너의 세계를 지나칠 때 영화는 라디오 DJ인 주인공과 동거인 친구, 사촌동생의 사랑과 우정 그리고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어준 라디오에 대한 향수를 코믹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액션도 없고 자극적인 씬도 없지만 살아가는 삶의 이야기 간 진솔하게 표현되었습니다.

23. 황후화

평점: 7.58
장르: 액션, 드라마, 무협
감독: 장이머우
출연배우: 주윤발, 공리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황후화는 450억을 투입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욕망과 배신으로 가득한 막장 가족 이야기입니다. 배우들의 좋은 연기와 만나서 몰입하기 쉬웠고, 금빛으로 치장된 의상과 무대는 이야기를 아득히 뛰어넘을 정도로 화려하고 휘황찬란합니다. 심리묘사와 영상미, 연출의 조화가 어우러지는 영화로 이 세 가지 포인트를 느낀다면 가끔 생각나서 찾게 되는 작품이에요.

24. 검우강호

평점: 7.49
장르: 액션, 무협
감독: 수 차오핑
출연배우: 정우성, 양자경, 서희원
시청하는 곳: 웨이브, 왓챠

평가: 검우강호는 무협 장르의 영화에서 어울리지 않는 얼굴 성형으로 신분위장이라는 소재의 스토리로 개연성이 조금 아쉽지만 스타성, 재미, 연출 3박자가 모두 다 좋았던 영화입니다. 주조연들이야 말할 것도 없고 잠시 단역으로 나왔던 성형전의 세우와 승려 육죽과의 짧지만 강렬했던 인연이 정말 신선하고 묘한 여운을 남기는 무협 영화였어요.

25. 살파랑

평점: 7.47
장르: 느와르, 액션, 범죄
감독: 엽위신
출연배우: 견자단, 홍금보, 임달화, 임달화
시청하는 곳: X

평가: 살파랑은 느와르풍이고 견자단, 오경, 홍금보 액션이 아주 좋았습니다. 액션신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지만 지금 봐도 액션은 정말 괜찮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살파랑부터 도화선, 엽문 1까지 견자단 전성 기였던 것 같습니다. 결말도 단순하고 뻔한 결과가 아니고, 그냥 단순한 액션 영화가 아닌 가슴 아픈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26. 사부 영춘권 마스터

평점: 7.34
장르: 무협, 액션
감독: 서호봉
출연배우: 리아오판, 지앙 웬리, 송가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평가: 서부 영춘권 마스터는 어렸을 적 보았던 이소룡, 홍금보, 성룡, 이연걸, 견자단 등 홍콩 무술 영화들과는 분명히 다르지만 나름대로의 멋이 느껴지는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이 살짝 새드 엔딩이라 슬펐지만 그래서 느와르의 정체성과 작품성까지 다잡았습니다. 단순히 재밌는 영화가 아닌 여운이 남는 느와르 비정한 무협 영화입니다.

27.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

평점: 7.17
장르: 무협, 액션
감독: 서극
출연배우: 유덕화, 유가령, 양가휘, 리빙빙
시청하는 곳: 웨이브, 왓챠

평가: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은 최상급 배우들의 캐스팅, 현란한 와이어 액션과 과하지 않은 CG, 탄탄한 시나리오와 일관된 영화 톤, 이후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맛이 갔던 서극 감독의 부활 등등 적인걸 1편은 명작일 수밖에 없었지요. 2편부터 유덕화가 빠지면서부터 힘이 빠지기 시작하더니, 결국 계속되는 억지 스토리로 13일의 금요일 시리즈처럼 계속 만들어도 아무도 모르는 시리즈가 되어 버렸네요.

28. 안녕 나의 소녀

평점: 7.09
장르: 멜로/로맨스
감독: 사준의
출연배우: 류이호, 송운화
시청하는 곳: 넷플릭스

평가: 안녕 나의 소녀는 대만 로맨스 영화들과 같은 코드를 공유하는 영화라고 느껴집니다.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청설, 말할 수 없는 비밀, 나의 소녀시대 등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르와 분위기가 비슷한 느낌의 영화였습니다. 아주 큰 여운이나 감동까지는 아니지만 오랜만에 감성적으로 몰입해서 재밌게 본 추천할 만한 영화입니다.

29. 마약전쟁

평점: 7.0
장르: 액션, 범죄
감독: 두기봉
출연배우: 손홍뢰, 고천락
시청하는 곳: 웨이브

평가: 마약전쟁은 중국 범죄영화 원탑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지에서도 안 본 사람 없을 정도로 명작을 인정받은 영화고, 내용은 결국 카리스마 있고 포기하지 않는 공안 이런 레퍼토리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됩니다. 스토리도 좋고 배우 연기 특히 수사관 장의 연기가 좋았는데 총격씬이 살짝 아쉬운 영화였습니다. 분명 총은 맞았는데 아무 반응이 없어서 제가 잘못 봤나 싶었네요.

30. 2인조 강도

평점: 없음
장르: 드라마, 시대극
감독: 양 쉬우펭
출연배우: 후준
시청하는 곳: X

평가: 2인조 강도는 긴 역사 속에서 형성된 현대 중국인들의 생존을 위한 이기주의적, 파벌주의적인 행태의 기원을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정부라는 것 자체가 치안을 담보해주지 못하고 정부 자체가 오히려 도둑이 되었던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혈연주의 지역주의 등의 파벌을 통해서 스스로 생존해야만 했었고, 공론이란 것이 무의미하게 서로 죽여댔던 역사로 인해 타인을 배려한다는 것이나 공정, 정의 이런 개념이 없어지게 된 이유를 알게 됩니다.

🔥이글도 강추드립니다.

 

일본 영화 추천 TOP 30 - 장르불문 최고의 수작들

오늘 포스팅은 일본 영화 추천을 준비했습니다. 장르 불문하고 나름 네임드 있는 작품들로 정리를 했는데 의도치 않게 잔잔한 멜로 감성 영화 위주로 많았고 액션이나 스릴러 장르는 거의 없으

dreaminfo.tistory.com

 

중국 드라마(중드) 추천 TOP30 - 여러번 정주행하게 만드는 작품들

과거 중국 드라마 하면 허접한 CG, 공중부양, 황비홍 머리 등을 떠올리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중드를 보게 되면 남주와 여주의 미모가 엄청나고 연기력도 괜찮고 장르도 다양하게 나와

dreaminfo.tistory.com

 

홍콩 영화 추천 TOP 30 - 레전드 명작

오늘은 홍콩 영화의 황금기 시절인 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명작들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997년 7월 1일에 영국령이었던 홍콩이 중국에게 반환되면서 문화적으로 검열이 시작되어 암흑기

dreaminf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