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 2.4 패치 룬워드 총정리 (래더 전용)

반응형

디아블로2 레저렉션 2.4 패치 룬워드에 대한 정보 입니다.

4월 15일 디아블로2 레저렉션 2.4패치가 적용됐습니다. 기존에 테스트 서버에서 적용됐던 내용들 중 일부는 래더 전용 콘텐츠라 현재 본섭에서 사용이 불가능한데요. 바로 신규 룬워드입니다. 오늘은 이 신규 룬워드 종류와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귀감


    3소켓 손톱(클러)에만 착용할 수 있는 귀감은 렙제와 재료 룬에서 보듯 꽤나 초반용 룬워드입니다. ​당연히 어쌔신 전용인데, 여러 이유로 이 룬워드는 실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옵션에서 보듯 이 룬워드는 마샬아츠를 올리는 물리 어쌔신이 쓸만한 룬워드인데, 어쌔신 렙업은 트랩 계열로 올리는 것이 정석이므로 일단 1차 감점입니다.

    거기에 제일 중요한 증뎀이 변동폭이 너무심하고 이 타이밍에 쓸만한 재료라고 해봐야 쿠하브 정도인데, 쿠하브는 익셉셔널 아이템이라 노멀에서는 액트5정도 가야 구경할만한 아이템입니다. 당장 재료템 구하는 것부터가 일이고 설령 그렇게 구한다 쳐도 쓸 타이밍도 마땅치 않죠.

    차라리 더 낮은 레벨부터 쓸 수 있는 룬워드 강철을 쓰는 게 낫습니다.

    2. 지혜


    관통공격이 달린 데서 알 수 있듯 원거리 물리계열 캐릭터들이 쓰기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활마존, 투척바바 등이죠. 마나회복 계열 옵션이 많고 관통 및 빙결방지 덕분에 칠흑서리 반지, 서슬꼬리 벨트 옵션을 합친 것처럼 쓸 수 있습니다.

    문제는 활마존의 경우 공속을 투구에서 당겨와야 하기에 공속 옵션이 전혀 없는 이 투구는 활마존한테는 좀 애매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칠흑서리와 서슬꼬리 대신 어떤 아이템을 끼워줄 수 있느냐에 따라 이 룬워드의 가치도 바뀌겠지만 지금 당장은 활마존한테는 그닥이죠.

    투척바바는 활마존보다는 좀 더 이 룬워드를 쓰기 좋지만 다들 알다시피 바바리안 뚜껑은 아리앗 페이스라는 넘사벽 아이템이 있죠. 아리앗 페이스와 아예 옵션의 방향 자체가 다르므로 투척 스킬 붙은 바바 전용 투구에 지혜작을 한다면 조금의 차별화를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꺼져가는 불길


    화염관련 스킬을 크게 강화시켜주는 룬워드로, 이걸 쓸 수 있는 직업은 엘리드루와 소서리스 정도인데 소서는 화염 계열 스킬 자체를 거의 안 쓰므로 엘리드루가 쓰기 좋은 룬워드입니다.
    거기에 드루이드는 직업 전용 투구가 있어서 거기서 화염 계열 스킬을 더 당겨올 수도 있고요.

    옵션들이 매우 유용하고 특히 8레벨 화염 저항 오라 덕분에 헬 난이도에서 천지에 널린 화염 공격에 꽤나 잘 버틸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방패에 영혼 룬워드 쓰면 반드시 화염 저항이 부족해지는데 그걸 크게 메꿔주죠.

    다만 들어가는 룬이 문제인데, 래더 맨땅에서 굉장히 구하기 힘든 벡스 룬에 더해 풀 룬까지 필요로 합니다.
    문제는 이 벡스, 풀 룬을 똑같이 쓰는 룬워드 중 캐스터 끝판왕 무기격인 참나무 심장(오심)이 있다는 겁니다.
    거기에 투구는 이게 없어도 샤코로 때울 수 있죠.

    래더에서 꽤 오랫동안 이 룬워드의 수요는 많지 않을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 고급 룬워드들이 풀릴 대로 풀려서 극딜을 추구하게 되는 시점이 온다면 이 투구가 주목받을 것 같네요.

    반응형

    4. 역병

    래더에서 가장 주목받는 두 종류의 룬워드 중 하나입니다. 옵션 자체는 매우 좋고 재료가 될 3소켓 도검, 단도, 손톱 구하기도 꽤 쉬운 편이지만 사용처가 애매했다는 게 문제였는데요.

    핵심옵션 중 하나인 12레벨 저항감소 효과가 피격시 발동이라 일단 맞아야 한다는 건데, 용병한테 주자니 이걸 쓸 수 있는 용병은 액트3와 액트5 용병뿐입니다. 문제는 액트5 용병의 경우 맞고 버티기는 쉬우나 배틀크라이를 자꾸 써대서 기껏 건 저항 감소를 배틀크라이로 지워버리고, 액트3 용병은 원거리에 물몸이라 맞을 기회도 적고 맞고 버티기도 쉽지 않죠.

    원래 도검에만 적용이 됐는데 이후 단도, 손톱에도 쓸 수 있게 되면서 피닉씬의 종결 무기 중 하나로 쓸법한 좋은 룬워드가 됐습니다.

    5. 안개


    역시 가장 주목받은 룬워드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사용법으로 13렙 이상 파낙이 붙은 신뢰를 액트1 용병에게 주고 아마존 본인이 이걸 쓴다는 선택지가 있는데, 이 경우 지긋지긋한 하이로드 아뮬렛을 빼버리고 아트마의 스카라베를 낄 수 있게 되고 관통 옵션 덕분에 서슬 꼬리도 빼고 노스페라투를 쓰면 되죠.

    아마존 전용 활에 작을 하면 주요 스킬을 최대 +6까지 올릴 수 있고 원래 활마존이 무조건 쓰던 마이트 오라 + 사신의 종소리 액트2 용병한테 기댈 필요도 없게 되죠.

    재료도 구하기 굉장히 쉬운 편인데, 이 룬워드를 박을 활 후보는 쉐도우 보우, 그랜드 보우, 메추리 활 전부 라주크에게 확정5소켓이 뚫립니다. 기존의 그랜드 신뢰마에 비하면 데미지는 조금 떨어지지만 굉장한 장비 유연성을 가져다주기에 이미 성능도 검증이 끝났고 연구가치는 더 많이 남은 포텐셜 큰 룬워드입니다.

    6. 불굴의 의지


    굉장히 괴상한 룬워드입니다. 6소켓 아이템에 박아야 하는데 들어가는 룬은 다들 흔하고 값싼 것들이죠. 최소 렙제는 41이지만 맨땅 래더라면 41렙에 이걸 쓰는 건 아예 불가능합니다. 6소켓 룬워드는 당연히 엘리트 템에 박아야 하는데 6소켓 엘리트 도검은 헬에서만 나오니까요.

    바바리안 본인이 쓰자니 공속옵션이 낮게 달려서 6프레임 휠윈드가 안나와서 본체가 쓰지도 못하고 결국 액트5 용병용입니다. 이번 패치로 액트5 용병의 생존성이 크게 올라갔고 바바리안 스킬 증가 효과도 받을 수 있게 돼서 더더욱 용병한테 잘 맞죠.
    양손 무기 용병한테 주려면 콜로서스 블레이드를, 쌍수 용병한테 주려면 페이즈 블레이드에 박아서 끼워주면 됩니다.

    7. 집착


    캐스터용 아이템으로 패캐, 패힛, 엄청나게 높은 올레지 등 여러모로 검+방패 영혼 대신 쓸 수 있는 룬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소서리스 주요 스킬 붙은 지팡이에 끼우면 더더욱 높게 스킬레벨을 올릴 수 있죠.

    다만 이걸 끼면 다른 부위에서 패캐 옵션을 극한까지 끌어와야하며, 원소피해 증가나 적 원소저항 감소 옵션을 땡겨올 구석이 전혀 없어지기에 세팅 난이도가 하늘을 찌르게 됩니다.

    영혼 룬워드가 인기인 건 옵션도 옵션이지만 재료 수급이 너무 쉽고 길바닥에 헬 난이도쯤 되면 길바닥에 버리고다니는 룬만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것 때문인데, 집착은 이오, 네프 룬 빼면 래더 맨땅에 구하기 지옥 같은 것들밖에 없죠.
    여기에 조드, 이스트 박느니 그거 나눠서 그냥 죽숨이나 무공 등에 박는 게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관련글🔥

     

    디아블로2 레저렉션 - '래더' 룬조합(룬워드) 아이템

    최근 슬슬 래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시작하자마자 스탠으로 시작되었고 ​래더는 시작되지 않았기에 ​스탠이지만 래더 아이템을 가질 수 있게 ​

    dreaminfo.tistory.com

     

    디아블로2 레저렉션 베르룬, 수르룬, 자룬 등 고급룬 파밍 꿀팁!

    확률을 최대한 높이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우선 고급룬은 tc가 높은 지역에서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피트가 tc 가 높은데 몹이 약해서 많이들 가시죠.. 그럼 피트를 돌면 되냐? 그건 지금부터

    dreaminf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